[철학사상] 소크라테스

 1  [철학사상] 소크라테스-1
 2  [철학사상] 소크라테스-2
 3  [철학사상] 소크라테스-3
 4  [철학사상] 소크라테스-4
 5  [철학사상] 소크라테스-5
 6  [철학사상] 소크라테스-6
 7  [철학사상] 소크라테스-7
 8  [철학사상] 소크라테스-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철학사상] 소크라테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소크라테스에 관해..
조사하면서
소크라테스는 누구?
2. 소크라테스의 윤리사상
3. ‘진리와 해석’ 중에서......
4. 자연적 조건에 따른 진리의 다양성
이집트 정신의 특징.
메소포타미아 정신의 특징
5. 나의 생각
6. 진리에 대한 다른 생각(주로 인터넷 검색하였음)
본문내용
1..소크라테스에 관해서..(소크라테스의 사상)

조사하면서....
소크라테스가 직접 저술한 책이 없고 단지 주로 제자들 특히 플라톤이 남긴 부분으로만 소크라테스에 대해 알 수 있었다....그러므로 소크라테스의 사상과 플라톤의 사상은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생각을 가질 수 밖에 없다...
옮긴이의 말 중에서..
(소크라테스가 죽은 지 무려 2천여 년이 지났지만 그 이름은 아직도 수많은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그를 ‘악법도 법’이라는 말을 남기며 독배를 마시고 죽어간 성인의 한 사람으로 여기고 있으며, 그가 남겼다는 이 말은 독재 정권이 악법을 휘두르며 국민을 억압할 때 빠뜨리지 않고 인용하는 말이기도 하였다..심지어 중․고등학교 도덕 교과서에서는 그 훌륭한 말씀을 음미해 보라면서 소크라테스의 숭고한 삶을 가르쳐 왔다. 비록 악법이라 할지라도 지켜야만 한다는 ,순종적인 인간을 길러내는 데 이보다 더 모범적인 사례가 또 이디 있겠는가? 그러나 내가 서양고대철학을 전공하면서 알게 된 사실은, 소크라테스가 그런 말을 했다는 기록이 아무 곳에도 없으며, 그리스를 비롯한 서양의 어느 나라에서도 그런 말을 모르고 있다는 것이다. ) ---인터넷으로 검색해 찾아보니 서로 상반된 의견이 대립하고 있었음...확실히는 알 수 없으나 지은이가 ‘도덕책에서 삭제되어서 다행’이라는 표현이 신빙성이 있음...

소크라테스는 누구?

소크라테스는 서양 최초로 인간을 학문의 대상으로 삼은 인물 이다.
소크라테스 이전의 철학은 자연철학이라고 해서 자연의 법칙을 사유하는 것 이었지만
소크라테스로 인해서 인간이란 무엇이고,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를 생각하게 되었다.

소크라테스

소크라테스(469∼399 B.C.)는 아테네에서 출생하여 그곳에서 생애를 마쳤다. 그는 평생동안 도덕문제에 대한 성찰을 주요 연구 대상으로 삼았으며, 그 독특한 대화술로 어디서든 토론을 벌이는 것을 좋아했다. 그는 70세의 나이로 독배를 들때까지 쉼없는 노력으로 철학의 역사에 커다란 자국을 남겼으나 아무런 저술도 남겨놓지 않았다. 그래서 소크라테스에 대한 연구는 그의 제자인 플라톤의 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 보통이다. 그러나 플라톤의 에서는 소크라테스의 사상과 플라톤의 사상이 구별되지 않고 함께 쓰임으로서 두 사람의 사상을 구별하기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일반적으로 플라톤 초기의 들은 소크라테스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으나 후기의 들은 성숙해진 플라톤 자신의 사상이 표출된 것으로 보고 있다.

소크라테스의 사상적 특징을 살펴보면, 자연철학적 관심은 배격하고 윤리적 문제에 골몰하였으며, 처음으로 정의(定義)라는 것에 관심을 기울였음을 알 수 있다.
소크라테스는 덕과 지식을 동일한 것으로 생각하는 이른바 지덕합일설을 주장하였다. 즉 어떠한 사람도 고의로 악을 행하지는 않으며, 악의 근본적인 원인은 무지에 있다고 보는 견해이다. 그러나 덕과 지식이 동일한 것은 결코 아니며, 오히려 덕은 지식에 의존하며 지식의 결과로서 표출된다. 따라서 유덕한 생활이란 지혜로운 생활을 전제로 하지 않을 수 없다.
소크라테스는 善이란 德이며, 덕은 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