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학사연구회,『한국철학사상사』(한울,1997) p.344
시기적으로도 조선은 일본과의 강화도조약 체결(1876)로 전통적인 쇄국체제를 포기하게 되었고, 그 이념적 기반이었던 위정척사파의 존화양이론 역시 정치적으로 후퇴하게 되었다. 이재석 외, 『한국정치사상사』(집문당,2002) p.403
이러한 상황
한국철학사연구회,『한국철학사상사』(한울,1997) p.344
시기적으로도 조선은 일본과의 강화도조약 체결(1876)로 전통적인 쇄국체제를 포기하게 되었고, 그 이념적 기반이었던 위정척사파의 존화양이론 역시 정치적으로 후퇴하게 되었다. 이재석 외, 『한국정치사상사』(집문당,2002) p.403
이러한 상황
한국사상사도 한국인에게 좋은 반성자료가 되며 또 좋은 사상적 지도서도 될 것이다.”『한국사상사』, 自序.
고 밝히고 있다.
결국 그는 한국철학사를 주로 종교사상사 측면에서 고대에 정령숭배로부터, 불교, 유교 그리고 근대에 외국 종교인 기독교 등으로 변천해왔음을 보여 주고자 했다. 또한
된 <한국문학통사> 외에, <한국소설의 이론>, <한국문학사상사시론>, <문학연구방법>, <한국문학과 세계문학>, <동아시아문학사 비교론>, <세계문학사의 허실>, <한국의 문학사와 철학사>, <인문학문의 사명>, <우리 학문의 길>, <동아시아 구비서사시의 양상과 변천> 등이 있고, 그 외 다수의 논문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