것이 철학의 과제
13) 슐리크 - 철학의 과제는 모든 문제(해답)의 의미를 찾아낸다, 의미 발견의 활동이라고 정의
14) 러셀 - 철학이란 내가 이해하기에는 신학과 과학의 중간에 위치하는 그 무엇이다
15) 비트겐슈타인 - 목표는 무엇인가? 파리에게 파리 병 속에서 빠져나가는 출구를 가리켜 주는 것
철학자들이 말하는 주체란 합리적이고 자율적인 이성(理性)을 가리키는 것이었으며, 근대의 관념론은 이를 절대 이성(絶對理性) 으로까지 확대하여 포괄적인 세계 원리로 이해하였다. 17세기에 와서 데카르트 (René Descartes: 1596~1650)도 “나는 사유한다. 그러므로 나는 존재한다.” (cogito, ergo sum)라는
20세기에 접어들면서 도시는 혁명적 변화를 겪게 된다. 도시, 건축의 규모, 기능, 조형, 재료뿐만 아니라 사상적인 면에서도 독자성을 띄게 되었고 산업혁명은 새로운 재료의 대량 생산을 통해 철과 유리를 이용한 거대한 온실건축을 가능하게 하였다. 이는 건물 규모의 비약적 발전을 가져왔고 증기기
철학자들은 이 문제를 단순히 물질적 혹은 추상적인 방법론으로 관찰 또는 연구하지 않고 언제나 기독교의 신앙에 따라 해결하고자 노력하였다.
(1) 개요
- 중세 유럽의 그리스도교 사상가들의 철학체계이다.- 종교 교리의 근원을 찾고 신앙과 이성, 의지와 지성, 실재론과 유명론, 신 존재의 증명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