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에서는 신의 존재 문제를 애써 다루었는데, 여기서 스콜라의 철학자들은 이 문제를 단순히 물질적 혹은 추상적인 방법론으로 관찰 또는 연구하지 않고 언제나 기독교의 신앙에 따라 해결하고자 노력하였다.
(1) 개요
- 중세 유럽의 그리스도교 사상가들의 철학체계이다.- 종교 교리의 근원을 찾고
1. 중세의 시대적 배경
중세의 구분
정치사: 476년 서로마제국의 멸망~ 1453년 동로마제국이 멸망하여 르네상스 운동 직전까지.
문화사: 529년 유스티아누스 황제에 의해 아테네 대학이 폐쇄된 때~ 15세기 유럽에 르네상스 운동이 시작한 때.
교육사: 중세를 전기와 후기로 나누어서 살핌. 전기
교육적 이상이나 학문 탐구에 대한 사랑 못지않게 직업적 훈련 같은 현실적 필요도 함께 작용했으리라는 것입니다.대학 형성 내적이유의 자세한 내용은. 이석우 『대학의 역사』p44-57
제 2장. 중세 대학의 출현
1) 대학의 발생
앞서 언급한 것처럼 내적요인과 환경적인 요인에 의해서 대학의 출현
철학이 지니는 근본적인 특징이다. 이로써 새로운 철학은, 한편으로는 제 과학의 탐구에 있어서 방법론적 기초를 제공함과 동시에, 다른 한편으로는 사회적·정치적 활동에 있어서도 사물을 유물론적·변증법적으로 파악하여 활동의 방책을 세우는 근거로 되었다. 또한 사람들에게 도덕적·교육적인 기
결혼의 자유가 허용되었다.
스파르타에 있어서 여자의 교육은 남자와 같은 제도는 없었으나 국법에 의하여 장려된 여자교육의 사상은 건강한 신체로 건강한 아이를 낳는 데 있었고 국가를 사랑하고 의무를 지키며 준법하는데 있었다. 또한 집에서 데리고 있는 노예를 다루는 것에 대해 교육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