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1, ‘과학혁명의 구조’ 이전
“토마스쿤은 20세기 후반 미국철학이 배출한 최고의 철학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중략- 쿤은 과학이 안정적인 성장의 과정과 혁명적 급변의 과정을 반복한다고 주장했고, 다른 이론 전통에 속한 이론들은 엄밀히 말해서 비교 불가능하다는 다소 과격해보이는
과학 활동의 기존 전통을 파괴하는 이상 현상들을 더 이상 회피할 수 없을 때―드디어 전문 분야를, 과학의 수행을 위한 새로운 기초인 새로운 공약으로 이끄는 비상적 탐구가 시작되는 것이다. 전문 분야의 공약의 변동이 일어나는 비상한(extraordinary) 에피소드들이 바로 이 에세이에서 과학혁명(scientif
쿤은 언제나 철학적 문제에 관심이 많았지만, 출간된 한 작은 구조가 유일하다. 그는 일생 동안 세 권을 더 출간하는데, 그중 두 권은 과학사의 작업들이며, 다른 한 권은 과학사와 과학철학의 주제들을 연구한 논문집이다. 시리즈의 한 권으로서 1962년에 출간된다. 거기서 쿤은 과학이 어떻게 발전해 가
I. 서론
토마스쿤은 패러다임을 과학공동체 구성원들이 공유하는 신념, 가치 등의 전체적 집합체라고 정의하였다. 서로 다른 패러다임은 과학자로 하여금 서로 다른 세계에 살게 한다. 쿤은 기존의 실증주의를 반박하고 구조주의를 제시하면서 관찰과 과학 이론의 상호 연결성을 강조하였다. 과학자
과학관은 전문가든 비전문가든 관계없이 모든 사람들에게 상식적으로 받아들여져 왔으며, 1950년대 중반까지는 거기에 이의를 제기한다는 것은 생각조차 힘든 일이었다.
1962년 토마스쿤의 <과학혁명의 구조>가 발표되면서 이러한 전통적 과학관에 결정적인 타격이 가해졌다. 즉, 과학은 반드시 객관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