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음’이라는 문제를 중심으로 둔다. 하지만 죽음에 대한 연구는 논리적으로 입증 불가능한 특성을 지닌다. 또한 그 방법론 역시 형이상학적 해석이나 관념적으로 밝힐 수 밖에는 없을 것이다.
. 죽음은 삶과 대립되어 있다고 생각하기 쉽지만(형식논리학), 사실 생각해보면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죽음의 한계에 직면하여 자기를 유한자로 규정한다. 그러나 인간은 육체가 갖는 그 한계에도 불구하고 정신의 무한한 자유를 통하여 이미 규정된 자기자신을 넘어 끊임없이 자기를 새롭게 규정해 가는 "초월"이다. 이 초월 안에서 인간은 개별의미을 넘어 의미전체에로 나아간다.
인간은 움직이는 존
1. 인간론의 중요성과 그 종류에 대하여 설명하라.
지식의 주체이자 대상이 될 수 있는 존재는 인간밖에 없다. 인간만이 자신에 대해서 물을 수 있는 유일한 자기 반성적 존재라는 말이다. 그래서 현대철학과 현대신학은 인간론에 집중되고 있다. 철학적인간학의 창시자인 막스 쉘러(Max Scheller)는 철학
철학적 우주론 우주의 탄생, 우주는 순환하는가 끝이나시작이 있는가, 우주는 목적에 따라 운동변화하는가 아닌가 우주는 물질적 세계에 불과한가 아니면 정신적 의미를 내포하는가 사회생활을 하면서 문화를 발전시켜온 인간은 다른 고등생명체와 구별되는 고유한 사회문화적 특성을 역사적으로 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