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이 되고 있으며, 송대에 이르러 유교의 철학화가 朱子와 程子에 의해서 이루어짐에 따라 인성론은 ‘이’와 ‘기’에 대한 존재론적 연구와 더불어 보다 구체적인 인성론으로 발전하게 되었고, 특히 한국의 유학자들은 이에 대한 독자적인 철학적 논설을 보고, 특히 한국의 유학자들은 이에 대
인간의 궁극 목적은 인간이다”라고 역설하여, 현대적인 의미에서 절대적인 인간 존중의 초석을 마련한다. 특히 하이데거는 인간다움이란 존재진리를 개현하는 ‘현존재(Dasein)’로서의 인간 본질을 의미한다고 주장하였다. 본 과제에서는 이러한 후기 현대철학적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언어의 본질을 간략하게 설명해 보겠다.
Ⅱ. 본론
1. 언어의 의미
실존주의 철학자 “야스퍼스는 언어의 기본현상을 `존재의 밝힘'이라고 표현하였다. 존재의 밝힘이란 언어를 사용하는 이들의 언어 안에 내포되어 있는 ‘의미’를 이해함을 말한다. 또한, 하이데거는 언어는 `존재의
철학적인 사고의 충족이유율(充足理由律)을 그 과제로 하는 종교에 대한 철학적 연구이다. 이는 독일 관념론의 종교철학적 입장에서 이해되며 이성에 의한 종교의 기원설(I.칸트), 순수 인간학적인 요청(L.포이어바흐), 문화의 본질(P.틸리히) 등으로 종교의 본질을 추구해간다. 따라서 종교는 신앙과 계
존재함을 동일시함으로써 관계철학의 핵심이 대화임을 강조하였다. 하지만 이것은 실제 대화를 강조하기 보다는 ‘함께 있음’을 강조함을 의미한다. ‘나’와 ‘너’는 공존하면서 능동적인 관계고 서로 전존재를 기울여 참 인격으로 만나야 한다. 또한 부버의 철학적인간학은 ‘인간의 전체성(the 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