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학회․한국정치학회편 1992; Hall 1995; Ehrenberg 1999). 그 개념사 전체를 이 자리에서 굳이 정리할 필요는 없다. 다만 필요한 정도에 한정하자면, 15-16세기 유럽에서 근대적 시민사회 개념의 출현, 헤겔-맑스의 시민사회론, 그리고 1980년대 시민사회론의 새로운 대두라는 세 가지 계기가 중요하다.
Ⅰ. 서 론
시장경제는 보이지 않는 손에 의하여 시민들이 바라는 대로 원활하게 돌아가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시장경제는 시장에서 자율적이고 경쟁적인 관계를 주고받을 때 시장경제다. 일방적인 관계에서는 시장경제가 성립되기 어렵다. 그러나 어떤 경우에도 시장경제가 주는 장점을 간과해서
개념이 오늘날의 경제사회와 같은 것이었기 때문이었다. 헤겔은 이러한 혼란 상태에 있는 시민사회를 극복하기 위해 두 가지의 상반된 길, 즉 시민들의 내적 양심과 도덕의 함양과 보편적인 가치를 구현하는 국가에의 귀속에서 찾는다.
따라서 헤겔은 시민사회를 사회적 세력들 사이의 갈등과 충돌로
개념이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었다. 이 권리개념은 기존 귀족제를 철폐하고 소농, 숙련직인, 일반노동자가 자신의 평등한 권리를 향유해야 한다는 급진적 민주주의를 담고 있었다. 처음에는 이론적 정당성이 없었으나 이를 주장하는 급진적 서적들이 일반민중들의 손에서 손으로 이어지며 민중들의 급
개념
서구에서 발생하여 역사적으로 수세기에 걸쳐 변화를 겪은 시민사회의 개념은 복잡하지 않을 수 없다. 특히 한 동안 사장되었다가 최근에 와서 다시 복원된 개념인 만큼 약간의 발생론적 편차와 혼란을 보이기도 한다. 그러나 어떤 형태의 시민사회 개념이건 ꡒ억압적-착취적 국가로부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