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과 사상을 재조명하고자 한다. 위 책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제1부 《노자》, 칼의 노래. 1장 노자와 《노자》, 2장 《노자》의 두 전통, 3장 조선 사회의 《노자》와 지식인. 제2부 《장자》, 춤추는 방패, 4장 《장자》, 이단과 전통, 5장 《장자》, 해석의 갈등 , 6장 《장자》의 ‘유遊’, 제3부 노장
. 송(宋)․명(明) 이학(理學)은 유학을 위주로 하면서도 내면적으로는 장자철학을 수용하였다. 장자의 이러한 초탈사상은 자연주의 경향이 있는 문학 예술에도 영향을 주었다. 한국에서는 조선 전기에 이단(異端)으로 배척받기도 하였으나 산림(山林)의 선비들과 문인들이 그 문장을 애독하였다.
노자(老子)와 장자(莊子)의 도가사상(道家思想)이 나타났다. 세속을 초월한 입장에서 현실을 고쳐봄으로써 정신의 평안과 사태의 처리를 도모하려는 것으로, 그 중심은 도의 자연성과 통일성의 강조였다.
이에 본 글에서는 노장사상에서 나타나는 老子와 莊子의 사상을 기술하고 그 사상적 특징을 상
철학을 완성시킨 아퀴나스(Thomas Aquinas)에 의해서 신의 존재를 증명하는 데 수용되었다.
물론 아퀴나스의 의도는 인간 이성과 신앙 내용이 모순되지 않고 조화될 수 있음을 설명하려는 것이었지만 존재자들을 서로 다른 등급으로 이해하는 사유는 변하지 않았다. 아퀴나스는 오히려 그런 사유에 의지
Ⅰ. 제자백가사상의 탄생 배경
1. 왕관에서 나왔다(출어왕관)
고대 중국은 정치와 학술이 따로 따로 놀았던 것이 아니라 마치 동전의 양면처럼 바짝 붙어 있었다. 말하자면 서로 긴밀한 관계에 있었다는 뜻이다. 생각해 보면 이것도 당연한 일이다. 일반 백성이 무슨 여가가 있다고 학문을 하였겠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