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적 정당성을 부여해 주고, 인간은 이에 근거하여 자신의 맹목적 욕망에 따라 과학 기술을 운용하여 자연을 무자비하게 약탈함으로써 오늘날의 환경오염과 생태계의 파괴는 물론 지구의 병과 죽음의 상황을 초래하게 되었다고 비판된다. 이러한 비판에 근거하여 오늘날의 전 지구적 생태 위기를 해
철학의 자연관이 혼합되어 오늘날과 같은 극심한 자연개조나 환경파괴는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근대 이후의 산업화가 가속되면서 인간은 자연을 지배할 수 있으며 인간의 목적어자연을 통제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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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생태보전과 접경지역
일반적으
물질적풍요의 혜택을 가져다주었다.
한편, 산업혁명은 18세기 후반 유럽 전반에 펼쳐진 기술상의 혁신과 산업의 부흥을 일컫는다. 산업혁명 시기에 인간은 더 많은 부를 축적하기 위해 더욱 적극적으로 자연환경을 개발하고 이용하였다. 자연에 대한 인식은 자연을 ‘거대한 기계’로 전제하는 기
물질적풍요를 구가하게 하였음에도 그 이면에는 엄청난 환경의 파괴, 기계에의 종속과 노동의 소외, 비인간화 등 어두운 그림자를 드리우고 있다. 신체적 기능을 기계로 확장하고 의식의 기능을 인공지능으로 확장한 오늘날의 과학문명은 자연과의 신체적 접촉을 단절시키고 사이버 공간에서의 도착
생태학 이론가인 아른 내스에 따르면 인간중심주의가 오늘날의 생태적 위기를 야기했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자연과 연결된 인간의 조건 자체에 대해 근본적인 성찰을 요구하는 새로운 철학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로빈 에커슬리에 따르면 근시안적인 사고와 무지한 이기심이 인간중심주의를 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