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의 비난을 두려워했고 존중했지만, 이성이 지닌 ‘자연의 빛(natural light)’이외의 어떤 지적인 권위에도 굴복하지 않았다. 이 때문에 그는 스콜라철학 전통과 구분되며, 르네상스 인본주의의 세속적인 선입견과도 구분된다. 그는 이성의 힘으로 신과 정신의 문제까지도 논리적으로 분석하고 그럼으
철학적 사상을 일컫는 데 쓰이고 있다.
- 철학사에서는 이 시기의 철학을 통틀어서 흔히 스콜라철학이라 부르고 있다.
- 스콜라철학은 기독교의 신학에 바탕을 두기 때문에 일반 철학이 추구하는 진리 탐구와 인식의 문제를 신앙과 결부시켜 생각하였으며, 인간이 지닌 이성 역시 신의 계시 혹은 전
교회와 수도원 건축 및 그것을 장식하는 회화와 조각에서 꽃피었다. 건축 양식은 로마네스크 양식과 고딕 양식이 성행하였다.
Ⅱ. 중세의 성립 배경과 사회경제적, 사상적 특징
첫째로, 서양 중세사회가 어떠한 배경에서 성립되었으며, 그 사회경제적사상적 특징은 무엇인가라는 문제를 검토
철학 및 신학에 관한 해석서와 주해서를 썼다. 비록 50년의 짧은 세월을 살았지만 그의 사상과 그의 학파는 토미즘(Thomism) 혹은 토마스주의라고 불리며 오늘까지 이르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수많은 그의 사상들 중 그 정수로 평가되고 있는 것이 신앙과 이성 사이의 관계와 하나님의 존재에 대한 증명
교회에서 이단은 단순히 교리적 불일치라는 의미뿐만 아니라 기독교 존재의 가장 기본적인 근저를 도려내는 그 어떤 것으로 받아들여졌다.
초대교회나 중세교회가 가졌던 것처럼 이단에 대한 소름끼칠 만큼 부정적인 견해를 가지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긍정적인 면도 간과해서는 안된다. 왜냐하면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