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의 역사는 이 두 가지를 한꺼번에 이해하지 않고서는 이해될 수 없는 것이다. 그런데도 사람들은 자신들이 겪고 있는 고통을 역사적 변동과 제도적 모순에 의해 규정하려하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자기들의 생활패턴과 세계사 진행간의 복잡 미묘한 관계를 별로 의식하지 않기 때문에 인
사회이론과 사회변동에 대한 일반이론은 없는 실정이다. 베버의 시각에서 볼 때도 서양의 근대성은 일회적인 특수한 발전이며 '역사적 개인주의'로서만 이해될 수 있다는 점이다.
특히 세계 제2차 대전 이후 고전사회학의 업적을 통합하고 종합하여 동시대적 사회학의 국면을 정초(定礎)한 사회학자
철학자 헤겔(Hegel) 헤겔 [Georg Wilhelm Friedrich Hegel, 1770.8.27~1831.11.14]. 칸트 철학을 계승한 독일 관념론의 대성자. [출처: 두산백과사전].
18세기의 합리주의적 계몽사상의 한계를 통찰하고 ‘역사’가 지니는 의미에 눈을 돌린 데 의미가 있다. 또한 모든 사물의 전개(展開)를 정(正) ·반(反) ·합(合)의 3단
비판법학의 대표적인 소장 법학자들
이 대체로 ‘제2차 세계대전을 전후한 베이비붐 세대’, ‘1960년대 반전운동과 민권운동의 영향’, ‘개혁 지향적인 직장 경험’의 공통점을 지니고 있으며, 당시 진보적인 사회운동을 뒷받침하는 이론은 신좌파(New left)사상 및 프랑크푸르트학파의 비판이론이었
사회학, 심리학, 철학 등의 주변 학문과 제휴하여 발전하였다.
분트(1900), 마르티(1908) : 심리학적 의미 연구.
메이예(1903) : 사회학적 의미 연구.
오그든-리차즈 : 의미 기능 분석.
스테른 : 의미변화에 대한 과학적인 분류와 실어증의 연구.
슈페르베 : 의미의 역사적 연구에 프로이트의 심리학적 접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