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ː--의/이ː--이〕
[명사]<철학> 자기 자신의 이익만을 꾀하고, 사회 일반의 이익은 염두에 두지 않으려는 태도. ≒애기주의·에고(ego)·에고이즘·자기주의·자애주의·주아주의.
왕따 문제
자신도 피해를 입을까봐 누구도 왕따를 변호하거나 도와주지 않음
극단적인 상황에서의 이기적인 모습
철학에서는 진리의 역사성과 상대성을 강조한다. 즉, 인간이란 주어진 세계를 고정된 틀이나 기준에 의해 수동적으로 파악하는 존재가 아니라, 자신의 관심, 동기, 목적, 신념, 가치관에 따라 능동적으로 해석하고 판단한다는 것이다. 인간은 자신의 판단과 해석에 의해 세계에 대한 이해를 형성해 나가
반면, 영화 데미지는 사랑의 파멸적 힘을 여지없이 드러내는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영화에서 새로운 사랑이 열어준 환희의 인생은 연약한 인간에게 너무도 막대하게 작용하여 신적으로 여겨질 정도이다. 이런 점에서 그리스인들은 사랑의 열정에 에로스라는 신성을 부여한 것이 아닐까(교재, p77-p78).
대한 논의는 여러 가지일 수 있으나 이 글에서는 사랑에 대한 유형을 로츠의 분석에 따라 세 가지로 나눠서 살펴보고자 한다. 그 첫 번째는 에로스이다. 에로스는 인간에게 내재된 감성적 욕구를 말한다. 플라톤은 에로스는 감각적이고 본능적인 사랑으로 갑자기 정열적인 모습으로 나타나 불가항력적
철학과 문학, 특히 실존철학에 있어 진일보적인 의미를 지니게 된다. 사르트르와 하이데거 등 실존 철학자들에 의해 정립되어 왔던 부조리에 대한 개념은 알베르 카뮈에 의해 더욱 발전적 모습을 띄게 된다. <시지프의 신화>에서 카뮈는 ‘인간과 그의 삶의 분리, 배우와 그의 배경의 분리가 바로 부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