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ː--의/이ː--이〕
[명사]<철학> 자기 자신의 이익만을 꾀하고, 사회 일반의 이익은 염두에 두지 않으려는 태도. ≒애기주의·에고(ego)·에고이즘·자기주의·자애주의·주아주의.
왕따 문제
자신도 피해를 입을까봐 누구도 왕따를 변호하거나 도와주지 않음
극단적인 상황에서의 이기적인 모습
교육이 사람을 사람답게 한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결국 교육은 인간을 인간답게 하는 핵심적 요소로 인간은 곧 교육적 존재라고 할 수 있다. 이하 본론에서는 후기현대철학의 인간관을 살펴보고 20세기 초반 자본주의의 급속한 발전과 함께 주목받았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한다.
인간을 인간답게 하는 핵심적 요소로 인간은 곧 교육적 존재라고 할 수 있다. 이하 본론에서는 후기현대철학의 인간관을 살펴보고 20세기 초반 자본주의의 급속한 발전과 함께 주목받았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한다.
Ⅱ. 본 론
1. 후기 현대철학의 인간관
①주체적 자기 형성적 존재
인간관으로써는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관과 그에 앞서 등장했지만 대척점에 있다고 보이는 과학적 인간관이다. 양자는 인간에 대해 상반된 견해를 가지고 인간을 설명하지만, 인간과 교육의 필연적 관계에 대해서는 일치된 의견이다. 즉, 인간은 태어날 때 동물에 비하여 너무나 무기력한 모습이다. 그
우위에 있다든가 하는 정신-물질(육체)과 상관하는 정신 지위를 둘러싼 많은 철학적 논의거리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주위 세계와의 관계에서 스스로의 위치를 결정하는 지향적 주체의 입장에서, 또는 ‘나’의 입장에서 보았을 때 인간 존재의 참 모습으로써 인간의 ‘정신’은 문화를 창조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