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향을 받고 사회적인 기능 손상을 가져오는 등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는 것이다. 인터넷 중독에는 채팅중독, 게임중독, 음란물중독 등이 있다. 특히, 우리나라 청소년들에게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것은 게임중독이다. 최근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13세 이상 10대의 인터넷 사용비율은 74.1%로 30~40대에 비해
청소년이 자아정체성을 발달시키고 안정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그러므로 친구관계가 잘못되는 경우에는 정체의식의 위기와 비행이 일어나기도 하며 자신이 어떤 집단에 속해 있느냐에 따라 장래가 달라질 수도 있다.
청소년친구관계의 특성은 여러 측면의 요인들에 의해 다양하게
관심도 높아졌다. 당시에는 컴퓨터 사양이 낮고 통신 속도가 느려서 인터넷 사용보다도 천리안, 하이텔, 유니텔, 나우누리 등이 크게 유행했다. 모뎀을 사용해야 하고, 통신을 할 때에는 전화를 사용할 수 없는 환경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컴퓨터 통신은 거세게 유행했다. 컴퓨터 통신이 나타나기 전까지
영향을 미치는요인 중 하나는 사회 경제적 지위로 대표되는 지위환경이라 할 수 있다.
사회 경제적 지위란 일반적으로 부모의 직업이나, 수입, 교육정도 등을 통틀어서 이야기 하며 이는 개인의 행동 양식을 가장 잘 나타내준다. 외부적 환경 요인과 학업성취 관계에 대한 연구결과들에 따르면 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