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들의 비색(秘色)을 산의 우거진 나무의 푸른색 연잎의 푸른색 또는 얼음의 푸른색 등에 비하기도 하였다. 이러한 문헌들을 살펴볼 때 어느 정도 빛깔에 대한 개념을 짐작할 수 있게 한다.
다시 청자란 무엇인가에 대하여 초점을 맞추어 보면, 도자기에는 동염(銅鹽)이 들어 있는 소다유 도자기를 구울
백자가 육조시대(219~580년)말부터
만들어지기 시작
우리나라
통일신라시대 말 9세기 중엽부터 생산.
고려시대의 대표적인 도자기는 청자,
그러나 백자도 상당량 생산.
Ⅱ. 전기의 백자
1600년경까지로 조선백자가 완성된 시기로 상감백자가 제작, 소멸.
15세기는 백자가 안정된 유태를 지
그들을 타도하고 권력을 잡았다. 그러나 개혁은 없었다. 문신들의 재산과 권력을 가로채고 결국 그들의 비현실성까지 가로챘던 것이다. 사치와 고상의 취향을 변혁시켜내지 못하고 오히려 도를 더해갔음을 이런 상감청자의 지향점으로 우리는 알 수 있다. 조선을 세운 사대부들이 고려청자와 그 추상
도자기 역사는 약 12,000년 전인 조몽(?文)시대부터 시작된다. 조몽시대는 약 만년 정도 이어졌는데 그 동안 사회•문화 등이 크게 변화했고 각각의 시기에는 모두 특징적인 토기(土器)가 만들어졌다. 조몽시대 말기에 각종 새끼줄을 덜 마른 그릇 표면에 눌러서 무늬를 만드는 다조몽(多?文)토기가 만
조선은 순결, 순수, 겸손을 상징하는 순백색의 백자를 발전시키게 된다. 이후 백자를 조선시대 선비 층들의 높은 기호에 힘입어 아름다운 순백색의 자기에서 다양한 문양과 대담한 변형을 이뤄 회화적이면서 유머와 위트가 깃든 화사한 세련미를 갖춘 공예 예술로 발전하였다. 한국의 도자기는 우수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