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지주의이다. 이것은 하나님과 사람, 그리고 구원에 대한 참된 지식을 제공해 준다고 했다. 영지주의의 근본사상은 인도, 바벨론, 페르시아 등 동양에서 나온 것이며 헬라 철학의 근본 사상과도 유사했다. 영지 주의 사상가들은 기독교, 특히 그것의 중심 인물이신 예수 그리스도와 그의 메시지를 그의
영지주의(그노시즘)의 기원
영지주의의 출처를 규명하기 위한 활발한 연구를 하고는 있지만, 모든 점에 있어서 그 기원에 대한 확실한 지식을 얻을 수가 없다. 19세기말의 종교사가 연구되기 전까지 영지주의는 2세기의 기독교의 현상으로 간주되었다. 교회사가 하르낙(Carl Gustav Adolf von Harnack, 1851. 5.7-
1. 영지주의의 도전으로부터 로마제국 교회까지를 개관 약술하라
중세는 크게 세 시대로 나눌수 있다. 교회사를 고대•중세•현대로 나눌 때 중세의 초대 교황 그레고리우스 1세 로부터 M.루터의 종교개혁까지(590∼1517)를 중세로 볼수 있으며, 이는 다시 3시기로 구분된다.
초대 교회는 크게 두
영지주의 보고서를 마무리하면서 지적해야 할 사실은 초대 기독교 지도자들이 이단을 비판하고 그들이 갖고 있는 문제점을 지적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이단들이 갖고 있는 근본적인 요소들이 이단들뿐만 아니라 정통주의라고 분류되는 초대교회 지도자들에게 상당히 나타나고 있다는 사실이다. 당대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