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영지주의의 도전으로부터 로마제국 교회까지를 개관 약술하라
중세는 크게 세 시대로 나눌수 있다. 교회사를 고대•중세•현대로 나눌 때 중세의 초대 교황 그레고리우스 1세 로부터 M.루터의 종교개혁까지(590∼1517)를 중세로 볼수 있으며, 이는 다시 3시기로 구분된다.
초대 교회는 크게 두
1. 신학연구를 위한 보조학문
1) 세계사(Universal History)
일반 역사로서 세계사가 있다, 특히 신학을 위한 애굽, 바벨론, 앗수르, 헬라, 로마와 유럽의 중세와 현대사 등이 있다.
2) 고고학(Archaeology)
비문(碑文), 고문서(古文書), 동전, 예술적 유품(藝術的 遺品) 등,그리고 고고학적 자료에 의한 정치,
Ⅰ. 서론
한국 사회에서도 종교 상업주의는 보편적인 행태로 되고 말았다고 할 수 있다. 이것은 전통 종교나 신종교를 막론하고 한결같은 사실이다. 교세를 과시하기 위한 대규모 종교 집회, 거대한 건물의 신축, 여러 하부 조직의 확대 등 오늘날의 종교 상업주의는 그 행태에 있어서 중세 유럽의 종교
2. 교황의 세력 성장
1) 다마수스 1세
4세기와 5세기 사이에 로마는 완전히 기독교 도시가 되었다. 로마를 이렇게 새롭게 변모시키기 위해 황제와 귀족들의 돈이 아낌없이 사용되었다. 여러 개의 대성전과 세례당을 건축했고 카타콤을 세웠다. 이러한 상황 가운데 로마 교회는 권력을 확립할 수 있는
서론
1. 근대교회사 해석문제
근대의 인간 중심의 사고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은 자연과학의 발달로 인한 세계관의 변화이다. 종말론은 에드워드를 통하여 프린스톤 신학교에 정착된 후, 프린스톤 개혁주의자들은 이 후천년설을 자신들의 종말론으로 정립하게 되었다. “자율의 시대,” “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