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하여》(1520) 《로마서 강의》(1515∼1516)
1483년 11월 10일 작센안할트주 아이슬레벤에서 출생하였다. 아버지는 만스펠트로 이주하여 광부로 일하다가 광산업을 경영, 성공하여 중세 말에 한창 득세하던 시민계급의 한 사람이다. 그는 엄격한 가톨릭신앙의 소유자였고 자식의 교육에도 관심을 가졌다.
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
정신분석학의 핵심 입장
①모든 정신적 사건은 그 전에 일어난 정신적 사건을 원인으로 함 : 인간의 심리현상에 우연히 생겨난 것은 존재하지 않음
②인간의 정신활동은 외부세계의 어떤 것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정신 속에 내재되어 있는 행동의 동
도덕적으로 교육받은 사람은 도덕적 심사숙고와 도덕적 판단의 과정을 모두 하고 있으며, 그리고 이 세상에 정의라고 하는 원리를 실현하기 위하여 그 과정을 언제든지 조작할 수 있는 사람인 것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볼 때 콜버그에 의한 도덕교육론의 접근은 도덕적 가치와 비도덕적 가치 사이의
☞ 우선 이 문제를 논하기 전에 청소년의 특징과 가정의 기능에 대해 파악해야 한다. 먼저 청소년의 특징을 살펴보자. 제일 먼저 눈에 띠는 건 신체적 변화이다. 즉, 2차 성징이 시작된다. 그러면서 성적으로 성숙하게 되고, 인지발달을 한다. 인지란 지식의 구성, 획득, 유지와 활용 등을 포함하여 이외
교육론
『에밀』은 기존 문명인은 악하지만 인간 본연의 모습은 선한 것이라는 루소의 인간성에 대한 기본 신념을 교육이라는 맥락 속에서 철학적으로 기술해 놓은 책으로, 루소의 자연 주의 교육론은 여기에 집약되어 있다. 본문 첫줄에 명시된 “조물주의 손에서 나올 때 모든 것은 선하였으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