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에서 출발점을 찾아야 한다. 학년이 높아질수록 원도 넓어지는데 이는 학생들이 성장함에 따라 신체적 지적 정서적 음악적 능력도 성장하며 따라서 음악학습의 주낸 내용들에 있어서도 보다 복잡한 형태의 음악적 경험과 활동이 가능해 짐을 뜻하는 것이다.
(2) 표현주의 이론에 따른 음
구성하고 여러 가지 자원을 배정
③지시: 교사들로 하여금 제 업무에 자발적으로 노력을 경주하도록 이끄는 것
④조정: 투입된 노력과 자원이 최선의 산출을 기할 수 있도록 통합․조절하는 것
⑤평가: 교육목표의 달성에 대한 효과성과 능률성을 분석․검토- 과정평가와 산출평가로 나뉨
*F
음악적(musical), 공간적(visual/spatial),신체-운동적(kinesthetic), 개인적(intrapersonal), 대인 관계적(interpersonal) 지능으로 구분될 수 있다. 인간은 이 중에서 한 가지 지능만을 소유한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지능을 동시에 소유하고 있되, 하나 혹은 둘 정도의 지능이 특징적으로 우월하게 나타난다고 한다. 따라
1학년에, ‘목적’은 2학년에, ‘개념’은 3학년에 ‘방법’은 4학년에 ‘상황’은 5학년에, ‘특성’은 6학년에서 중점적으로 다루게 된다. 국어지식 영역의 경우, 언어의 특성, 국어의 특질, 국어의 변천이 하위요소로 제시되며, 문학 영역의 경우, 문학의 특성, 문학의 갈래, 한국 문학의 특질, 한국문
1학년의 경우 정서의 지속 시간이 짧고 강렬하며 자주 변하므로, 한 가지 작업에 오래 열중할 수 없으며 전신 활동이 왕성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이러한 말하기・듣기의 특성을 살려 수업에 반영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그러나 교과서에서 이 같은 부분은 나타나 있지 않으며 교사 개개인의 자율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