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법이 있다면 그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명심해야 할 것은 재구성에는 그 목적이 분명해야 한다.
음악 수업을 계획할 때, 우리가 벗어나야 하는 고정관념이 있다. 그 하나는 ‘음악 수업을 잘하는 것은 학생들이 제재곡을 능숙하게 아름다운 목소리로 부르거나, 악기 연주를 잘하는 것이다.’ 라고
음악교육자들은 음악과 교육과정을 이상적으로 통합된 일반 교육과정의 축도로 보게 되었다. 음악과 교육과정 속에서의 구분화(Compartmentalization)라는 종래의 개념은 하나의 연구주제가 되어 더 넓은 음악적 안목으로의 길을 열어주기 시작하였다. 점점 더 많은 음악교육자들이 음악연주와 이론, 음악사
Ⅰ. 서론
아동의 학습지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서는 3-4학년 어린이들에게서 나타나는 음악적 발달 특징에 따른 음악적 체험을 알아야 한다. 초등학교 3-4학년 어린이들은 다음과 같은 일반적 특징을 나타낸다.
첫째, 주의 집중 시간이 1-2학년 때보다 훨씬 길어지고 손과 발 그리고 눈의 협응이 현저하
기악지도도 포함하였다. 특히 실로폰이나 리코더를 사용함으로 초등학교 학생들이 쉽게 다룰 수 있는 악기로 교향곡이 딱딱하고 어렵다는 느낌이 아닌, 쉽고 친근하게 다가올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감상의 영역이지만, 가창과 기악, 이론적인 이해와 창작도 함께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음악교수법에서 아동의 리듬교육을 크게 강조하였다. 리듬과 장단이 정확히 같은 개념은 아니지만 이 두 가지 요소는 모두 음악의 시간적 요소를 공통점으로 갖는다. 이러한 공통점을 이용하여 코다이의 리듬교육방법을 장단학습에 적용하여 보았다.
코다이의 리듬교육단계에 따라 활동1에서 장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