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유발
▶‘소현세자’에 대한 4컷 만화를 살펴봅시다.
- 소현세자는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었는가?
- 인조는 왜 화가 나서 세자에게 벼루를 던졌을까?
- 청의 문물을 받아들이자는 생각.
- 인조는 청에게 반대하고 있었기 때문.
♣ 병자호란과 북벌 정책에 대해 말해봅시다.활동1)병자호란에
하여 마인드맵이 학습에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를 검토하고 수업에서의 활용과 초등교과에서 효과적인 교수방법으로 사용된 예시 등에 대해 탐색하도록 하겠다. 그리고 이러한 모든 이론 및 실재를 바탕으로 하여 실제 지도안을 구성하여 마인드맵이 활용되는 수업의 한 형태를 제시해보고자 한다.
교수-학습 방법의 하나이다.
최근에는 컴퓨터 매개 통신을 활용하는 경우 실시간 또는 비 실시간으로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의견이나 기타 자료를 쉽게 나눌 수 있고, 더 나아가서는 다른 지역, 다른 나라에 사는 여러 사람들과 협력하여 학습할 수 있게 되었다. 이에 따라, 컴퓨터교육 분야에서
학습함으로써 민주주의 사회 안에서의 기초적 토대를 쌓아 인류애적인 발전으로서의 시민성을 바탕으로 상호의존에 대비하는 교육이 되어야 한다고 보았다. 따라서 사회과교육의 내용 특성 및 사회과가 지니는 시민성 교육에 관련된 책임 때문에 가치 교육은 사회과의 주요 영역으로 포함되어야 한
1. 주형관(鑄型觀)
1) 개관
① 서양 교육의 초창기부터 지배적인 흐름으로 전개되어 온 입장으로 영국의 경험론자인 로크(J. Locke)를 거쳐 행동주의 심리학으로 발전해 나갔다.
② 이는 아동에게 일정한 지식을 주입하여 원하는 존재로 만들어 내는 것을 교육으로 본다고 하여 `주입으로서의 교육`, 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