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신론자들은 이렇게 말한다.
기도를 들어줄 어떤 초월적인 실재는 없다.
기도는 단지 억눌린 자들의 한숨에 불과하다.
초월적 대상이란
인간이 만들어낸 투사물에 불과하다
서구의 많은 종교연구가들은 종교는
본질적으로 신(神) 개념을 그 안에 가지고 있기에
초월적 존재인 신 개념이
Ⅰ. 유교(유교사상)의 실재관
1. 궁극적 실재
1) 상제(上帝)
서경을 비롯한 오경에 주로 등장하였던 유교 궁극존재로서 만물을 생성 하고 주재하는 존재이며, 인간의 덕을 사랑하고 죄에 분노하는 인격적 성격이 강하며, 제사의례에서 가장 중요한 신봉대상이 되고 있다.
2) 천(天)
유교의 궁극
(2) 종교는 안과 밖이 있다.
인간은 원래 종교적인 존재라는 사실에 주목할 때, 종교에 대한 여러 가지 견해가 등장한다. 이러한 견해 중 몇 가지를 살펴보면 종교를 인간 내면의 깊은 감정과 연관시켜서 설명하고 있다. 즉 종교의 자리를 인간 밖에서 찾지 않고, 인간의 마음속에서 찾았다. 이러한 것
실재, 즉 보편적 개별자로서의 질료를 추구하였으며, 플라톤이 이데아를 설정하여 그의 초월적인 신비를 도덕적 가치 기준으로 끌어내렸다면, 아리스토텔레스는 지성을 강조하여 현상계를 알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려 하였다. 이처럼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은 서로 다른 별개의 것일 수 없으
.
3. 초월적 자기
켄타우로스 수준을 떠나 초개인 대역으로 이동해 감에 따라, 개인을 자신의 내면에 존재하는 하나의 각성으로 개방시켜 준다. 자신의 내면 속에는 공간과 시간을 넘어서 있는 세계와 결합해 주는 초개인적인 자기가 있다. 이런 지적에 대부분의 사람은 불신하는 경향이 있다. 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