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은 서로 다른 별개의 것일 수 없으며, 이들의 이러한 전통은 지금까지도 이어져 철학에 대한 철학적 물음들을 지속하게 하는 것이다. 이 장에서는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사상과 인생과 철학을 비교 연구하기로 하자.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생애를 살펴보면 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마케도니아의 정치가인 안티파트로스의 지원 아래 소크라테스가 산책을 즐겼던 아테네 동쪽 리케리온(Lykeion)의 숲속에 자신의 학원을 설립하였다. 플라톤의 아카데메이아 보다 50년 늦게 설립된 이 학원은 그리스 말기의 대표적인 학문기관이었다. 여기서 아리스토텔레스는 제자들
Ⅰ. 서론
고대 그리스를 고전적 고대로 설정하여 시간상 멀리 떨어진 다른 과거 속으로 밀어 넣어 버리고, “흥미로운 것”과 “성찰적인 것 das Sentimentalische” 등의 새로운 미학으로 현대를 고전적 미의 세력권에서 벗어나게 하는 미적 혁명은 현대를 새롭게 정당화 한다. 이제 불변하는 초월적인 미
플라톤의 제자 아리스토텔레스가 이데아설(說)을 비판할 때 가한 해석인데, 그 뒤에도 이 해석이 답습되어 이데아는 보편개념의 실체화 또는 개념실재론이라 하여 논란의 대상이 되었다.그러나 이데아론의 참뜻은 소크라테스의 애지(愛知) 속에 그 연원(淵源)이 있다고 생각된다. 소크라테스에게 있어
아리스토텔레스는 세상의 모든 일은 하나의 목적을 향해 연관되어 있다고 봄
인간 삶뿐만 아니라 세계도 의미와 목적에 따라 움직임
세상 모든 것이 절대자의 의지와 목적아래서 움직인다는 기독교적 세계관과 통함(목저론적 세계관)
① 미의 인식 방식 : e.g. 피타고라스의 직삼각형
② 파라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