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선교학의 신학적 위치와 정의
1. 선교학의 역사적 발전 과정
1)AD 500년 이전
선교란 복음의 내재적인 생명력으로 교회가 확장되어지는 과정 속에서 이방 문화와 종교에 대한 기독교의 정체성 확립과 전도를 목적으로 한 변증적인 신학적 동기 속에서 수행되어졌다.
2)AD 500년 이후부터 종교개혁
총체적선교전략에 따라 구체적인 지역 속에 구현하기 위해 세운 마을공동체 교육문화사역 기관이다. 서울 강북 수유지역에 하나님나라 가치질서를 구현하고 전통적 마을공동체성을 회복하는 공동체를 창출하고, 이를 토대로 공교육과 대안교육, 자녀교육과 부모교육, 전인적 영성수련 등이 통합된
선교사들은 서로 다른 환경 속에서 사는 사람들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상호 간에 많은 차이점을 인식하고 단편적으로 접근하는 우리의 시각을 바꾸어 총체적인 모델로서 인간을 바라보아야 한다. 인간 이해에 대한 총체적인 접근과 통찰력으로 전인적 존재인 사람들이 납득할 만한 이해수준에 맞추어
선교운동은 교리교육적인 선교, 선교기지중심의 선교, 교회 연합적 선교였으며 웨슬리 형제의 선교는 소그룹모임의 동력화, 순회전도사역을 통한 평신도지도력의 활성화, 복음의 수용성이 있는 계층에 대한 전략적 선교, 사회봉사를 통한 총체적선교, 음악의 대중화를 통한 선교였다.
18~19세기의 신
총체적인 관점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제 2장 복음과 문화
문화는 ‘관념과 감정과 가치의 통합된 체계 및 이와 연관된 행위의 형태와 그들이 생각하고 느끼며 행동하는 것을 조직하고 규칙화하는 사람들의 집단에 의하여 공유된 산물이라고 할 수 있다.
문화에는 한 집단이나 사회의 구성원들이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