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조선은 개항한 뒤, 서구 문물을 받아들이면서 자체적으로 사회 내의 모순을 해결하고 바람직한 근대 국가로 나아가기 위한 길을 모색하였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조선은 자체 내의 모순을 해결할 근본적인 해결책을 찾아내지 못하고 외국 자본주의에 계속 압도되어, 끝내는 일본에게 국권
근대의식은 중세적 봉건사회를 청산하고 근대사회로 지향하려는 문명 개화의 의지로 계승된다. 예를 들어 1860년대 발단된 동학과 천주교가 그 예이다. 개화운동은 서서히 진보주의자들과 함께 보수주의에 맞대응하여 혼란을 거듭한다.
이러한 개화기의 문학형성 기반요인으로
첫째, 문체의 혁신과
소년」, 「청춘」, 「학지광」 등에 실린 1910년대 시를 통해 이미 간헐적으로 나타나고 있었던 것이다. 이 시기의 시는 형식면에는 이미 새로운 것을 갖추었으나 근대시가 되기에는 다른 모든 문화적 표현형식과 함께 내부에서 발효되는새로운 감수성의 출현을 기다려야 했다. 개화기시류의 시풍이 아
해 1908년 신문관을 창설하였다. 1908년 최초의 종합 잡지인 《소년》을 발행하였다. 그는 이 잡지에 〈해에게서 소년에게〉라는 최초의 신체시를 발표하였으며, 이듬해 안창호와 함께 ‘청년 학우회’를 설립하여 청소년 지도 운동에 앞장섰다. 우리 민족 문화를 보호하기 위해 ‘조선광문회’를 1910년
2. 전반적인 1910년대의 문학
1910년대 문학은 근대 문학의 출발기로 육당 최남선, 춘원 이광수의 ‘2인 문단 시대’라고 불린다. 민족주의적 계몽주의가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었으며, 언문일치가 본격적으로 전개되고 있었다. 최남선의 「해에게서 소년에게’」가 최초의 신체시로, 주요한의「불놀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