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편소설. 《문학과 사회》(1992, 여름호) 에 발표됐으며, 제23회 동인문학상(1992)을 수상했다.
의 첫 문장은 거의 이십 년 전의 그 시기가 조명 속의 무대처럼 환하게 떠올랐다(「회색 눈사람」, 『저기 소리없이 한 점 꽃잎이 지고』, 문학과지성사, 1992, p. 33)이다. 이 모두(冒頭)는 사건과 회상 사이에
단편소설 「그레이 구락부 전말기」, 「라울전」이 추천을 받아 문단에 등단하였다. 이듬해 「가면고」와 장편소설 「광장」을 발표하여 문단에 두각을 나타냈다. 소설 「가면고」는 현대인의 삶의 비극과 이를 극복하고 구원할 수 있는 '사랑' 의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광장」은 남북한을 거부
소설로 읽는 한국 현대문학 100년』은 한국 문학이 걸어온 길을 보여주고 있다. 먼저 책의 차례에는 한국의 의무교육 과정을 이수한 사람이라면 익숙한 이름이 많다. 이광수, 염상섭, 심훈, 채만식, 최인훈, 박경리, 김동인, 이청준, 현진건, 김유정, 이상, 황순원 등 우리의 중고등학생 시절을 가득 채우
단편소설이 선호됨 (50% 이상
→ 중 · 장편 소설을 접할 기회가 적음
→ 생략된 부분의 줄거리 없이 작품의 일부분만 발췌하는 경우 (약 40%)
학습자가 전체적 이해에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
④ 학습자들에게 어필하는 현대적인 요소나
실생활과 연결된 소재의 부재
→ 공감 없는 기계적인 이해를
소설 제재는 전체의 20%에 미치지 못한다. 내용적 측면에서도 ‘여성’의 시각을 충분히 드러내주는 글은 극히 일부에 불과하다. 셋째, 작품의 길이 유형 및 수록 방식이 편중되어 있다. 우선 50% 이상이라는 절대적인 비율로 단편소설이 선호되며, 그로 인해 학습자들이 중편 및 장편 소설을 접할 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