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제주 전통사회의 놀이와 축제
조선 왕조는 유교를 지배종교로 받아들이면서 무속신앙을 음사라 하여 탄압하고, 유교식 제사로 전환시키려 노력하였다. 제주도에도 이형상이 1년간 제주 목사(牧使)로 와서 광양당(廣壤堂)을 불태웠으며, 각 마을마다 있었던 129개의 신당을 없앴다는 기록이 있다. 하
축제화하는 방향으로 논의를 진행할 것이다.
Ⅱ. 축제와 민속예술
1. 민속축제의 탄생
앞서 살핀 바와 같이 탐라문화제는 전통문화축제, 또는 지역민속축제로 규정되고 있다. 고전적 의미에서 축제란 축(祝)과 제(祭)가 통합된 포괄적인 문화현상으로 예술적 요소가 포함된 종교적 제의라고
Ⅰ. 서론
정치의 영역은 제도정치의 영역은 정치권력에 의하여 구분되어진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산업화를 거쳐 정보화 단계에 접어든 지금 우리는 누구나 쉽게 정보를 얻을 수 있고 다시 재생산해 낸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비정치의 영역 속에 속했던 사회의 문제들이 정치의 영역으로 진입
(2)인종과 문화적 경계를 초월한 통합과 화합으로서의 탈경계현상(음악이라는 특수성)
음악은 언어와 문자를 초월한다. 음악은 인종적, 국가적 경계를 허물고 ‘공존’과 ‘화합’의 물결을 만들어낸다.
우리나라뿐만이 아니라 다른 나라의 락 페스티벌에서도 출신이나 인종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
Ⅰ. 서론
오늘날 사람들이 태권도에 관심을 갖는 이유는 태권도는 개인이 행하는 체육활동의 하나이고, 체육의 목적과 태권도의 목적은 근본적으로 인간을 내적으로나 외적으로 완전한 인간으로 형성함에 공통점이 있다. 태권도를 통한 인간완성을 도모한다는 것으로 그것은 태권도를 통하여 이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