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락 페스티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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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우리나라의 락 페스티벌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 락페스티벌의 시작과 한국으로의 유입

(1) 락페스티벌의 시작

A. 우드스탁 페스티벌

B. 우드스탁 페스티벌이 펼쳐지던 1960년대의 미국의 사회적 배경

(2) 한국으로의 유입

2.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락페스티벌 소개

(1) 펜타포트 락 페스티벌

(2) 지산 락 페스티벌

(3) 부산 락 페스티벌

3. 탈경계 현상과 락페스티벌

(1)주체와 객체가 허물어진 탈 경계 현상

(2)인종과 문화적 경계를 초월한 통합과 화합으로서의 탈경계현상(음악이라는 특수성)

(3) 여러 장르의 음악적 교류가 일어나는 음악적 탈 경계적 현상

(4) 주류(오버그라운드)와 비주류(언더그라운드)가 합해지는 탈경계현상

4. 체험사회로서의 락페스티벌

(1) 포스트모더니즘의 등장

(2) 축제에서의 포스트니즘적 변화 ; 일상의 축제화

(3) 이벤트문화의 출현

(4) 이벤트문화로서의 락페스티벌 분석

5. 우리나라 락페스티벌의 한계

본문내용
(2)인종과 문화적 경계를 초월한 통합과 화합으로서의 탈경계현상(음악이라는 특수성)
음악은 언어와 문자를 초월한다. 음악은 인종적, 국가적 경계를 허물고 ‘공존’과 ‘화합’의 물결을 만들어낸다.
우리나라뿐만이 아니라 다른 나라의 락 페스티벌에서도 출신이나 인종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 락음악을 좋아하고, 같이 ‘슬램’할 수 있으며 같이 즐길 수 있다면 락 페스티벌에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는 것이다.
참가자 뿐만이 아니라, 우리나라의 락페스티벌에 일본, 미국, 영국 등의 락 밴드들이 출현한다는 점도 음악이라는 공통점으로 교류가 일어나는 탈경계현상이라 할 수 있겠다.

(3) 여러 장르의 음악적 교류가 일어나는 음악적 탈 경계적 현상
록페스티벌을 록만 취급하는 페스티벌이라 여긴다면 곤란하다. 록페스티벌은 다양한 장르를 실험하는 장소이기도 하다.
12시 이후의 록페스티벌 공연장은 일렉트로니카 파티가 벌어지는 파티장소이다. 24시간 내내 락음악만 들려주는 것이 아니다. 물론 락음악이 주로 연주가 되지만 일렉트로니카 음악, 힙합 음악 등도 페스티벌 안에 공존하므로 여러 장르의 음악적 교류가 일어난다고 할 수 도 있을 것이다.

(4) 주류(오버그라운드)와 비주류(언더그라운드)가 합해지는 탈경계현상
록페스티벌은 언더그라운드와 오버그라운드를 가리지 않는다. 언더그라운드의 정의를 찾아보면 ‘대중문화에 속하지 않고 순수한 목적에서 자신만의 문화를 지향하는 부류’라고 되어있다. 언더그라운드 밴드들은 획일적인 대중음악에 저항한다. 상업적인 목적에서 비교적 자유로우며 자신들이 지향하는 음악을 하는 것을 가장 큰 가치로 삼는다. 반면, 오버그라운드의 경우 음악적 표현의 자유가 언더그라운드 음악에 비해 제한되는 것은 사실이다. 방송 심의에 걸리지 않기 위해서는 표현 수위를 조절해야하기 때문이다. 포기할 수 없는 음악적 취향 때문에 수많은 밴드들이 언더그라운드로 활동하고 있는 것을 이러한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다. 젊은이들이 주로 많이 모이는 홍대나 대학로의 소규모 클럽에서 이러한 언더그라운드 밴드들을 어렵지 않게 만나볼 수 있다. 하지만 언더그라운드 밴드라고 해서 더 많은 사람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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