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작품에 대한 연구가 활발한 만큼 <춘향전>에는 많은 쟁점들이 얽혀있는데 그 중 또 하나의 문제가 근원설화는 무엇인가라는 문제이다. 지금까지 이에 대한 논의는 대체로 세 방향에서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
김동욱은 ‘근원설화-판소리-소설’이라는 기본구도 하에 <춘향전>에 관한 설화를
주제를 가지고 새로운 의미로 재해석 되고 있었다.
한국의 대표적 고전소설인 <춘향전>은 원전조차도 딱히 어떤 것이라 지정할 수 없을 만큼 많은 이들에 의해 쓰여지고, 해석되었으며 현대에 와서는 소설, 시, 희곡, 영화, 뮤지컬 등의 장르를 넘나들며 수없이 많이 다시쓰기 되고 있다. 춘향전이 이
의식이 있는 사회로의 변화, 사람이 사람답게 살 수 있는 근대사회가 와야만 한다는 것을 알았기에 이 소설은 지금까지 인기있고 많은 사람들에게로 전파될 수 있었던 것이다.
우리 조는 춘향전의 100여 종이 넘는 이본의 종류와 춘향전의 근원설화들을 알아보고 작가연구와 등장인물, 배경, 주제등
1.들어가며
춘향전은 춘향가의 사설이 소설이 된 것이다. 춘향전의 배경인 전라북도 남원시는 춘향의 고향이자, 소리의 고장이다. 여기서 남원부사 이몽룡과 기생 월매의 딸 성춘향의 사랑, 이별, 시련, 재회의 이야기를 판소리로 짠 것이다. 소리꾼들이 가장 많이 부르는 소리이며, 대중이 가장 사랑
의 역사와 뿌리를 찾는다. 시대의 빠른 변화와 급격히 변해버린 현실에 고전문학은 적응하지 못하고 쇠퇴의 우려도 있어왔지만 더 다양한 형태로 더욱 많은 사람들에게 수용되고 있다. 이러한 이유는 바로 환경이 끊임없이 변하고 사람들의 정서도 마찬가지이지만 그 민족공동체의 보편적 정서구조 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