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애굽은 단순히 애굽을 떠나오는 것이 아니라, 출애굽의 목적을 위한 과정인 것이다. 그 목적은 이미 창세기에서 예견되었고 나머지 삼경의 출발점, 곧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의 서막이 되는 것이다. 따라서 ꡐ어디로부터의 해방ꡑ이 아니라 ꡐ누구를 향한 해방ꡑ이 중요한 관건이 된
백성을 출애굽 시키라는 사명
그후 80세까지는 미디안 광야에서 목자의 생활
아론과 모세의 누이
이스라엘 민족이 이집트를 탈출하여 홍해를 건넜을 때 소구를 손에 들고 여인들과 더불어 하느님을 찬양하며 승리의 노래를 부름
모세가 에티오피아 여인을 아내로 맞은 것을 비난하다 하느님
출애굽 사건을 성경을 이해함에 있어서 결정적인 사건으로 보고 이 곳에서 시작하면서 출애굽 사건을 시발점으로 한 백성의 창조,이스라엘의 나라형성,새로워진 계약공동체등의 순서로 기술하고 있다.
Ⅱ. 한 백성의 창조
제 `1장 이스라엘의 기원
이 장은 출애굽기의 역사적 드라마의 주인공인 하
백성으로서 거룩한 정체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어떤 새로운 길을 찾을 필요가 있었다.
2. 에스라와 느헤미야의 개혁의 성격
2.1 율법과 하나님의 집 중심의 공동체
이 때에 등장한 두 개혁자가 에스라와 느헤미야였다. 하나님께서 이 두 사람의 지도 아래 개혁과 부흥을 시도함으로 포로 후기 공동체
출애굽이 이루어진 것으로 보는 입장 곧 애굽 역대상 제19왕조 시대인 주전 13세기에 일어난 것으로 보는 견해가 있다.
(1) 전통적 출애굽 연대
출애굽이 주전 15세기에 일어난 것으로 보는 견해에 의하면 투트모세 3세(thumoses Ⅱ 1482-1450 B.C.)가 이스라엘 백성을 압제한 왕이고 아멘호텝 2세(Amenophis 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