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불교에서의 대장경
경전은 부처님이 멸도하신 뒤에 부처님의 설법을 정리해서 성문화할 필요를 절실히 느낀 제자들이 모여 편찬한 것에서 비롯된다. 이렇게 성립한 경전들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소승경장과 대승경장이 바로 그것으로, 이는 불교발달사와 맥을 같이 하고 있다. 처
출판 축문을 기초하고 정사와 의례에 참여하고 인재를 양성했다.
▪ 인종 이후
모든 역량을 관각서적의 보사와 보교에 쏟아 넣어 경우 초기에 보사작업은 성과가 상당히 있었다. 북송에는 국가장서 이외에 왕실에도 장서(내부장서)가 있었다. 내부장서는 제왕 독서와 어제문집 등을 보관하기 위해
강화도는 홍익인간의 얼이 새겨있는 참성단, 고구려 때 불교를 전래시킨 근원지인 전등사, 고려 39년간의 도읍지 고려 궁지 등 제단 · 사원 · 왕궁 등 고고학적 문화유산이 집적된 곳이다. 강화도가 지붕 없는 박물관이라 불리 울 정도로 그만큼 오랜 역사의 유적과 흔적들이 많이 남아있고, 어느 곳을
문화권에서는 크고 작은 대장경이 산발적으로 편찬되었다. 한편 한문 문화권에서는 중국에서 북송칙판대장경이 최초로 편찬되었다. 이 밖에도 몽골대장경, 티벳대장경, 서하판대장경 등이 각지에서 편찬되었고, 우리나라에는 초조고려대장경, 교장, 팔만대장경 등이 고려 대에 집중적으로 편찬 되었
불교경전 중 가장 중요하고 완벽한 경전이며, 이를 보관하고 있는 장경판전은 대장경의 부식을 방지하고 온전한 보관을 위해 15세기경에 건축된 건축물로 자연환경을 최대한 이용한 보존과학 소산물로 높이 평가되고 있다.
1. 고려팔만대장경이란 무엇인가
고려팔만대장경은 고려 고종 때 대장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