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 동양의 정보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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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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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차례 -
1. 중세 동양의 역사
1.1 중국
1.1.1 송
1.1.2 원
1.2 고려
2. 중세 동양의 도서관 문화
2.1 중국
2.1.1 5대10국
2.1.2 송
2.1.3 원
2.2 고려
3. 중세 동양의 인쇄술
3.1 인쇄술의 발명
3.1.1 인쇄술 발명의 요건
3.1.2 인쇄술의 영향
3.2 목판본
3.2.1 목판인쇄의 방법
3.2.2 목판본의 성격
3.2.3 우리나라의 목판본
3.3 활자본
3.3.1 활자인쇄술의 발명
3.3.2 활자의 제작방법
3.3.3 고활자본의 성격
3.3.4 우리나라 활자와 인본

본문내용
2.1.2 송
▪ 태조
오대 난리로 상실된 제국의 도서를 수습했다. 망실된 서적을 수집하기 위해 태조때부터 휘종때까지 서적의 헌납을 장려했다. 삼관에 후주 장서 13,000여 책이 수장되었다. 여러 차례 결서목록을 편찬하여 모두 6705부 73,877책으로 양적으로 증대되고 교수된 선본을 갖추었다. 한역 대장경(최초의 간본 불교총서)을 성도에서 간행했으며, 개보장이라고도 한다. 이에 불교신도도 증가하였고, 중앙집권적 통치가 유리했다.
도서를 관장하는 핵심기구는 비서감이었다. 비서감은 당대에는 집현원과 홍문관 설치되 있어 부차적 존재였다. 북송 초 비서성이 존재했지만 숭문원, 비각의 건립으로 역할을 대신하였다. 송은 오히려 관각이 중심이었고, 학술문화의 온상이었다. 당시 관각 및 비서성의 업무는 주로 도서와 관련된 사업을 중심으로 전개되었다. 이는 송대의 문화와 학술사업이 번영하고 흥성하는 중요 원인이 되었다. 삼관을 설치하여 오대의 제도를 계승했다. 삼관 중 사관은 국사, 일력(태양력) 및 도서를 수선하는 일을 관장했다. 조문관과 집현전은 경사자집의 도서를 수사하고 교수하는 업무를 관장했다
▪ 태종
삼관을 수리하고 비각을 설립하여 광범하게 민간에서 서적을 수집했다. 후에 삼각과 비각을 합쳐 숭문원으로 개편했다. 숭문원은 국가장서의 특장서고로, 진본과 정본, 서화와 진적, 천문과 점후 등 8만여 권을 소장하고 있었으며, 서적은 주제에 따라 수장되었다.
▪ 신종
비서감의 기능 회복시키고, 숭문원은 비서성에 병합되었다. 그 이유는 비서성에는 직관은 있으나 도서가 없고, 숭문원에는 도서는 있으나 직관이 완비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숭문원은 전적의 편찬, 수집, 정리, 교감, 편목, 열람, 장서 출판 축문을 기초하고 정사와 의례에 참여하고 인재를 양성했다.
▪ 인종 이후
모든 역량을 관각서적의 보사와 보교에 쏟아 넣어 경우 초기에 보사작업은 성과가 상당히 있었다. 북송에는 국가장서 이외에 왕실에도 장서(내부장서)가 있었다. 내부장서는 제왕 독서와 어제문집 등을 보관하기 위해 건립된 것이었다.
송대 교육문고는 국자감, 주학과 서원의 장서가 있다. 국자감은 송대의 최고학부로 교육을 위한 장서가 있었다. 각 지방 주학의 장서각은 처음엔 경사각이라고 칭했는데, 휘종 때 계고각으로 개명하였다. 지방의 주학장서도 차람이 가능했다. 서원은 궁정의 장서와 수서처였다. 송 이후 서원은 독서와 강학을 위한 교육기관으로 발전되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마지막에 제대로 쓰겠슴당)
- 정보문화사. 송일기 (진나영 교수님께서 제공해주신 자료)
-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
- 서지학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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