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악을 즐기는 것을 허용하였다고 한다. 이에, 농민들은 ‘농악(農樂)’이라고 이름을 붙여서 공연 허가를 얻어 활동하게 된 것이 계기가 되어, ‘농악(農樂)’이라고 불리어지게 된 것이다.
서민 백성들에게는 대단한 권세로 군림하면서 나라의 살림살이를 해 온 위정자들이 어쩌다가 나라를 일제에
Ⅰ. 서론
기존 예술장르를 바탕으로 실험적이며 독창적인 표현행위를 의미하는 동시에 장르간의 통합과 장르내의 분화를 포함하는 예술로, 전통적인 예술의 영역을 현대적으로 확장해 21세기 문화의 시대에 한국이 예술의 흐름을 주도해 나갈 새로운 예술을 창작품을 주도하기 위한 활동이 활발하게
Ⅰ. 들어가며
무용음악. 우리는 ‘음악’이라는 뒷 단어에 더 악센트를 주며 연구를 시작하였다. 무용음악이라 하면 사전적 의미로는 무용 작품의 창작을 위하여 만든 음악 이라 하겠다. 하지만 우리가 연구를 하면서 알게 된 것은, 무용음악이 꼭 작품의 창작을 위해 만든 음악이라기 보다 기존
역사의 흐름 속에서 사람들의 삶의 모습과 방식이 다양해지면서 `두들소리`의 모습과 방식 또한 `마을풍물굿`과 `무굿` 그리고 `전문연희패` 등의 그것으로 크게 나뉘게 된다. `마을풍물굿`은 우리가 흔히 농악이라고 잘못 알고 있는 것으로서 앞서 말한 굿의 전통이 가장 잘 살아서 있는 형태로 최근까
Ⅰ. 서론
풍물의 기원을 찾으려면 저 멀리 원시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가서 짐승을 잡거나 농사를 지은 후 하늘에 감사를 지내고 더욱 많은 생산을 기원하는 제천의식에서부터 찾을 수 있다. 그러나 그때 행해지던 것을 풍물이라고 부를 수는 없다.(물론 원시적인 악기나 장단은 이때부터 만들어졌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