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물놀이] 사물놀이의 특징, 사물놀이의 원리, 사물놀이의 악기, 사물놀이와 호흡, 사물놀이의 연주갈래, 각 지역별 사물놀이 심층 분석

 1  [사물놀이] 사물놀이의 특징, 사물놀이의 원리, 사물놀이의 악기, 사물놀이와 호흡, 사물놀이의 연주갈래, 각 지역별 사물놀이 심층 분석-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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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물놀이] 사물놀이의 특징, 사물놀이의 원리, 사물놀이의 악기, 사물놀이와 호흡, 사물놀이의 연주갈래, 각 지역별 사물놀이 심층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사물놀이의 특징

    Ⅲ. 사물놀이의 원리
    1. 점층적 가속
    2. 긴장과 이완의 원리
    3. 음양의 조화

    Ⅳ. 사물놀이의 악기
    1. 장구
    2. 북
    3. 징
    4. 꽹과리

    Ⅴ. 사물놀이와 호흡

    Ⅵ. 사물놀이의 연주갈래
    1. 비나리
    2. 삼도설장고 가락
    3. 삼도농악가락

    Ⅶ. 각 지역별 사물놀이
    1. 호남우도풍물굿가락
    2. 호남좌도풍물굿가락
    3. 영남풍물굿가락
    4. 웃다리풍물굿가락

    참고문헌
    본문내용
    역사의 흐름 속에서 사람들의 삶의 모습과 방식이 다양해지면서 `두들소리`의 모습과 방식 또한 `마을풍물굿`과 `무굿` 그리고 `전문연희패` 등의 그것으로 크게 나뉘게 된다. `마을풍물굿`은 우리가 흔히 농악이라고 잘못 알고 있는 것으로서 앞서 말한 굿의 전통이 가장 잘 살아서 있는 형태로 최근까지 전승되어 왔다. 이는 농사가 주업인지라 두들소리에는 당연히 비전문가인 사람들이 풍습과 관습에 따라 그들의 공동체적인 삶 속에서 연행(演行)되어진 것이다. `무굿`은 남을 대신하여 제사와 축제를 주관하는 무당이라는 전문가가 살을 풀고 신명(神明)을 돋우는 여러 형태를 말한다. `전문연희패`는 `봉산탈춤패`등과 같은 탈춤패나 `남사당(男寺堂)` 등의 `전문유랑예인집단`을 일컫는데 이른바 서양에서의 `Gypsy`를 연상하면 쉽게 이해가 될 것이다. 비록 이들은 떠돌이였으나 최고의 기량과 예술성을 자랑하던 이들이었다. 그럴 수밖에 없는 것이 그들에게는 연희능력이 곧 생활의 수단이며 판을 벌리는 곳이 바로 생활의 터전이므로 각종 놀이에 대한 학습이 엄격하여 아무리 행중(行中)에 오래 몸을 담았어도 학습이 미진하거나 재능이 뒤떨어지면 제대로 한 몫을 받지 못하였고, 아무리 나이가 어려도 재주가 있어서 혼자서 여러 몫을 한다면 또한 그만한 대가를 받곤 하였기 때문이다. 이 세 가지의 큰 갈래 중에서 사물놀이의 모태가 된 것은 `전문유랑예인집단`인 `남사당(男寺堂)`이다.
    여러 `굿`판-어떤 형태로든 사람의 뜻과 정성을 모아 제사를 지내고 놀이를 하는-에서 우리 조상들의 삶과 함께 하여 왔던 우리의 두들소리는 일제 36년 간의 강점기간 동안과 민족상잔의 비극인 6.25 등과 그 이후 우리민족이 거쳤던 서구화, 근대화의 과정에서 우리의 삶과는 점점 유리되어 갔다. 이러한 시기에 과거 전문예인유랑집단으로서 이름을 날리던 남사당에서 최고의 예기(藝技)를 익히며 잔뼈가 굵은 20대의 젊은이들이 있었다. 한 때는 판이 벌어지면 온갖 귀염과 사랑을 독차지하며 몇 몫의 놀이채를 받았던 재간동이들이었으나
    참고문헌
    ▷ 김효은, 농악무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1998
    ▷ 김우현, 전통음악의 원리와 교육, 서울 : 한국음악교육연구회, 1995
    ▷ 김헌선, 김헌선의 사물놀이 이야기, 서울 : 풀빛, 1995
    ▷ 마당패 뜬쇠 사물놀이, 사물놀이 연수교재, 2003
    ▷ (사)사물놀이한울림, 사물놀이, 삼호출판사, 1998
    ▷ 안충환, 영남가락 분석 및 영남가락을 활용한 사물놀이 연주법,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1999
    ▷ 이말영, 점진적인 접근법을 통한 풍물장단 지도가 사물놀이의 창의적 표현력 신장에 미치는 효과, 음악분과 현장교육연구 보고서,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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