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낭만주의
· “고귀한 야만인” – 자신의 감정에 충실한 인간
· 각 개인의 주관적 의지에 대한 존중과 관용의 태도 대두
· 개인의 주관적 감정, 자유, 사랑, 자연 등의 주제에 관심
· 먼 곳에 대한 동경, 지적 자유의 희구
· 자연이 갖는 초월성과 위대함에 대한 묘사
2. 유겐트슈
[1] 서론
이번에 우리 조에서는 독일의 미술에 대해서 발표를 하고자 한다. 시간의 흐름을 순서로 하여 각 시대의 미술 특징을 설명하고 그 시대의 대표적인 작가와 작품을 감상하는 방식으로 발표를 진행해보려고 한다.
독일의 문화 예술을 다루는데 있어서 가장 큰 문제는 ‘독일’ 이라는 범위
다비드를 중심으로 정치적 의미가 강한 신고전주의가 형성
반면, 독일은 시민계급의 정치활동의 제약, 귀족들의 궁전 장식용 작품 선호로 인해 고전주의 작품보다는 낭만주의 작품이나 기존 대가의 작품을 모사한 동판화가 유행
독일에서도 빙켈만(폼페이 유적을 발굴하여 고대에 대한 관심을 고
르네상스
학문 또는 예술의 재생, 부활이라는 뜻을 지닌 르네상스는 고대 그리스와 로마 문화를 이상으로 하여 이를 부흥시키려는 새로운 문화 창출 운동이다. 르네상스 운동은 14세기부터 16세기까지 사상, 문학, 미술, 건축 등이 다양한 영역에 걸쳐 이루어졌다. 르네상스 시기를 세분화하면 아래와
1. 들어가며
고전주의 문예 사조를 전반적으로 안 이후에 해당 작품을 살펴본다. 당대의 생각의 흐름이 작품에 어떻게 반영 되었는지 확인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예술’에 여러 유형이 있겠지만, 우리 조에서는 문학과 미술, 음악 작품 중 대표작들을 소개한다. 각각의 영역마다 깊이 있는 조사를 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