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주의 작품이나 기존 대가의 작품을 모사한 동판화가 유행
독일에서도 빙켈만(폼페이 유적을 발굴하여 고대에 대한 관심을 고취시킴)의 영향으로 고전 미술에서 고전적 이상을 배워야 한다는 입장이 대두 안톤 라파엘 맹스와 요한 하인리히 티쉬바인 등을 중심으로 고전 회화가 발전
생명력이 없는 미술품을 양산해내기도 했다. 일반적으로 신고전주의 미술가들은 동작과 감정표현을 극도로 억제시켰고 고전적인 평온함을 추구했다. 프랑스에서는 회화와 건축 분야에서 신고전주의가 맹위를 떨쳤으나 조각 분야에서는 그리 괄목할 만한 신고전주의 조각가가 나오지 않았다.
신고전주의 (Neo-Classicism. 新古典主義)
- 감성적인 환상의 미술에 반기를 들고 옛 고전주의 양식을 선호하는 사조
♦ 예술
1770년대에서 1830년에 걸쳐 프랑스를 중심으로 유럽 전역에 나타난 예술 운동. 바로크와 로코코 미술에 대한 반동으로 그리스-로마 미술을 모범으로 삼아 엄격하고 균형
미술(회화)
<르네상스>
1) 레오나르도 다빈치
다빈치는 아리스토텔레스를 읽고 과학적 관찰과 실험에 주의하였다. 즉, 다빈치는 회화의 목적을 가시적 세계를 인식하는 것 즉 현실에 충실한 것으로 규정하고 철저히 대상의 모방과 재현에 초점을 맞춘다. 따라서 그에게 창의력이란 어떤 영감의 구체화
건축양식에 대한 연구열이 과거 양식의 모방시대로 전락시켰다는 점은 애석한 일이며, 시간과 에너지의 커다란 손실이었다. 이러한 과거양식 그대로를 답습했던 신고전주의건축도 전 유럽을 휩쓴 것은 아니고, 주로 프랑스나 영국, 독일 등이 중심이 되어 이루어 졌다. 이 시대의 건축연대는 나라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