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가톨릭 문화란?
가톨릭의 뜻
‘두루 따르는, 모두를 포함한’ 이란 뜻이 있는 고대 그리스어 카톨리코스에서 온 말 최근에는 ‘보편적’이라고 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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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밀라노 칙령
AC313년 종교적인 예배나 제의에 대해 로마 제국이 중립적 입장을 취한다는 내용의 포고문
첫째. 소극적 의미의 기독
문화의 조건속에서 특별히 나타낼 수 있는 이익대표체제의 특성이라고만 보아서는 안된다. 즉 이는 1920년대와 30년대라는 시간적 제약성, 카톨릭문화권이라는 공간적 제약성, 그리고 서구에서 발전한 사상적 조류라는 이데올로기적 제약성에 얽매임이 없이, 우리는 오늘날 서구의 선진자본주의 국가
문화권임을 강조하는 표현으로 사용되어지기 시작했다. 중남미 국가 대부분이 사용하는 스페인어와 포르투갈어가 불어와 함께 모두 라틴어족에 속할 뿐만 아니라, 종교적으로도 중남미 국가들은 대부분 카톨릭국가로서 라틴 문화권 형제적 면모를 띠고 있다. 최근에 와서 이 표현이 본격적으로 사용
문화에 긍정적으로 적응하며 구현되는 '인꿀뚜라시오'이다. 상황화라는 말보다 토착화라는 개념으로 더 잘 알려진 이것은 선교사역에 있어서 카톨릭 신앙을 전파하기 위해 토착어를 배우고 그 사회 관습을 적용해나가는 것을 말한다. 셋째로 포용에 의 한 관용주의를 말하는 '톨레란시아‘이다. 이것
국가인 오스만 터키의 재배를 받음으로써 유럽과 아시아라는 전혀 다른 문화권에 분할되어 삶을 영위해 온 것이다.
이 지역의 특수성을 살펴보면, 유럽과 아시아 두 대륙의 사이에 위치하고 있고, 동로마와 서로마의 경계지역, 로마카톨릭과 그리스정교간의 경계선에, 게르만민족과 슬라브민족간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