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분석
문학은 창작자나 수용자가 처한 사회적 환경 속에서
사회적 매개체들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것이므로
문학과 사회의 관계는 밀접하다.
기존의 소재사적 연구,작품 자체만의 연구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작품과 사회의 관계에 관심을 기울임.
문학과 사회의 관계에 관한 상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
■ 들어가기
카프카의 난해한 작품은 독자에게 주는 해석의 여지가 다양하다는 점에서 항상 개방되어 있는 작품이라고 생각된다. 심리분석의 관점에서 다루게 될 선고> 역시 예외는 아니다. 본 보고서에서 본 발표조는 <선고>에서 분열된 자아,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라는 주제를 먼저 다룬
Ⅰ. 내적 비교
Ⅰ-1. 인물분석
『변신』의 '그레고르'와 『이방인』의 '뫼르소'의 가장 큰 차이점은 주변 환경에 대한 태도이다. 『변신』의 '그레고르'는 주변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특히 "그 당시 그레고르는 전 가족을 절망 속에 빠뜨린 파산의 쓰라림을 가족들의 뇌리에서 말끔히 씻어
Ⅰ. 개요
리샤르 식의 이해의 출발점에는 과연 ‘한 시인이 시적 작업을 통하여 추구하고 노리는 것이 무엇인가’라는, ‘그 기획의 본질적인 목표가 무엇인가’라는 문제의식이 깔려 있다. 시의 본질이 무엇인가라는 질문은, 시의 자기규정 자체가 역사적인 성격을 띤다는 사실에 비추어 볼 때, 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