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바르트는 스위스의 개혁교회신학자이다. 자유주의 신학에 반대, 하느님의 말씀으로서의 예수 그리스도를 강조하였기 때문에 신정통주의 신학자라고 불린다. 칼 바르트는 유년기와 청년기를 베른에서 보냈으며, 1904년 베른 대학교, 베를린대학교, 튀빙겐 대학교에서 공부하였다. 신학생 칼 바르트는
Ⅰ. 개요
어거스틴에게 있어서, 악은 고정되어 있는 실재가 아니라 부패 과정속에 있는 흐름이라 할 수 있다. 악은 부패의 단계를 가지며, 악의 반복을 통해 더 저급한 소멸로 나아가며, 이러한 과정을 거치는 가운데 존재 자체의 선만을 남기는 과정으로 달려간다. 선이 부패될 때 그 선이 처한 어떠
3. 칼바르트와 에밀 브루너의 신학 논쟁
1900년이 되어 20세기가 시작되었지만 자유주의 신학자의 대가인 하르낙(Adolf von Harnack)과 헤르만(W. Hermann)의 신학이 빛을 발하고 있었다. 이러한 상황의 한복판에 폭탄을 던지는 사건이 발생했는데, 그것은 젊은 목사인 칼 바르트의 「로마서 강해」이었다. “
1. 신 정통신학이란?
정통신학에 대한 반발로 자유주의 신학이 일어난 지 약 40년 후에는 다시 자유주의 신학에 대한 반발로 신 전통주의가 일어났다.
신 정통주의 신학자
칼 바르트 (Karl Barth)
스미스 (H. Shelton Smith)
호던 (William Hordern)
키에르케고르 (Soeren Kierkegaard)
신 정통이라는 새로운 이름을
서 론
오늘날 종교에 대한 물음에 인간과 사회와 문화의 관계에 대한 기본 질문으로 이해된다. 문화의 뿌리와 근거를 묻는 질문에는 반드시 종교에서 그 대답을 찾아야 하기 때문이다. 우리의 삶이 종교와 불가분의 관계 속에 있지만 한가 아닌 다양한 종교를 가지는 것이 지구촌과 한국의 상황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