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산업
★ 캐릭터산업의 특징 ★
▶ 고부가가치의 미래형 소프트산업
▶ 전형적인 OSMU(One-Source Multi-Use) 시장구조
▶ 고도의 성장 가능성
▶ 전방위 사회·문화적 파급효과
★ 캐릭터산업의 등장 배경 ★
▶ 소비자 인식의 변화
▶ 정치·경제적 변화
★ 일본 캐릭터시장 (기본동향)
이렇다 할 자원이 없는 우리나라의 경우 문화산업의 중요성은 더욱 커진다. 문화산업에 한국사회의 미래가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21세기는 거의 모든산업에서 적용되는 뉴미디어의 컴퓨터 그래픽스(Computer Graphics)와 인터넷 즉 웹(Wed)과 애니메이션 및 캐릭터산업을 가장 21세기
경우 문화산업의 중요성은 더욱 커진다. 문화산업에 한국사회의 미래가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21세기는 거의 모든산업에서 적용되는 뉴미디어의 컴퓨터 그래픽스(Computer Graphics)와 인터넷 즉 웹(Wed)과 애니메이션 및 캐릭터산업을 가장 21세기 문화산업의 총아로 뽑을 수가 있다.
<중략>
1. 캐릭터산업의 이해
(1) 캐릭터의 의미와 역할
* 캐릭터의 의미
캐릭터(Character)란 사전적 의미는 ‘성격. 인격. 성질. 특성’, ‘소설, 영화, 연극 등의 등장인물’이다. ‘자기만의 성격과 특징을 통해 생명력을 갖게 된 형상’을 총칭하기도 한다. 하지만 좀 더 명확히 하기 위해 캐릭터 비즈니스(C
캐릭터는 컨텐츠의 차별화, 정보의 매개자로서 그 수요가 급격히 높아져 가고 있다.
이렇게 캐릭터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캐릭터산업은 ‘황금알을 낳는 거위’라 불리며 고부가가치산업으로 인식되어 최근 들어 ‘캐릭터’로 창업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부쩍 늘고 있다고 한다.
이전부터도 캐릭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