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라고 한다면, 국내에서 한국 가수의 공연을 보거나 드라마 촬영지를 답사하기 위한 현지인의 한국 방문을 유치하는 등 또 다른 문화상품을 통해 현지에서의 한류 열풍을 국내로 이어오려는 일련의 노력을 신한류라고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연구가 주목하는 지점은 바로 이러한 신한류의 생성 과
대한 성공을 오히려 객관적으로 분석할 수 없게 만든다. 강남스타일을 단순하게 한류의 연장선으로 보고, 한국의 콘텐츠라고 여기는 것은 문화콘텐츠 개발과 수출을 위한 전략수립에 스스로가 안개를 드리우는 것과 같은 것이다.
2)연구 목적
언론의 보도는 객관성을 전제로 하고 있고, 언론의 수용
대한 우월의식은 한국으로부터 들려오는 조선족을 포함한 중국인들에 대한 비신사적
대우로 나타난다. 특히, 유학, 취업 등의 성취목표를 가지고 한국에 들어온 중국인들이 겪은 차별대우는 실시간으로 인터넷을 통해 중국내로 퍼지게 되어 더욱 심각한 상황을 야기한다.
-최근의 결정적 원인
대한 각국의 관심은 드라마 자체에서 그치지 않고 한국적인 문화를 전파하면서 한류의 또 다른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이 드라마 수출을 총괄하고 있는 MBC프로덕션에 따르면 현재까지 ‘대장금’을 방영했거나 방영이 예정된 나라는 일본, 중국을 비롯해 홍콩, 호주, 이란 등 20개국이 넘는다고 한다.
대한 보수언론의 비판으로 논란이 확산되자, 이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구하고자 2005년 4월 27일 NSC(국가안전보장회의)는 다음과 같이 공식 설명 자료를 내었다.
동북아 평화번영 위한 적극적 역할 반드시 필요
동북아 정세는 탈냉전 이후 지난 10여 년간 불안정한 상태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