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 한류현상에 대한 국내 언론의 프레이밍 방식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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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커뮤니케이션] 한류현상에 대한 국내 언론의 프레이밍 방식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문제의 제기
2. 이론적 논의
1) 한류에 대한 관점들
2) 프레이밍 이론 (Framing Theory)
3. 연구문제의 제기
4. 연구방법
5. 분석 결과
1) [연구문제1]의 조사 분석 결과
2) [연구문제2]의 조사 분석 결과
6. 결론

본문내용
‘한류’(韓流) 열풍은 중화권과 동남아시아, 일본에서만 불고 있는 게 아니다. 국내에서도 한류 열풍이 한창이다. 아시아에서 시작된 한류 열풍이 국내의 한류 열풍으로 이어진 것이다. ‘욘사마’를 만나기 위해 공항에 몰려든 일본 여성들의 모습, ‘욘사마’가 출연한 드라마 의 촬영지 춘천을 찾은 일본 관광객들의 모습은 곧 국내 언론에서도 비중 있는 뉴스로 다루어졌다. 국내 언론에서 특정 연예인을 ‘한류 스타 000’라고 표현하는 것은 이제 일상적이고 자연스러운 현상이 되었다.
바로 이러한 맥락에서 혹자는 국내에서 부는 한류 열풍을 ‘신한류’(新韓流)라 불러 종전의 한류와 구분한다고 한다. 1999년 중반 중국 언론에서 처음 쓰기 시작한 한류(韓流)는 다른 문화가 매섭게 파고든다는 뜻의 ‘한류’(寒流)의 동음이의어로 통용되며, 중국인의 한국 문화상품 이용이 급증하면서 이와 관련된 일련의 현상들을 지칭하는 것으로 그 의미가 형성되었다. 그리고 이후 이러한 현상이 중국 뿐 아니라 대만, 베트남, 몽골, 싱가포르, 일본 등에서도 발견됨에 따라, 이제는 지역을 막론하고 영화․드라마․음악 등 한국문화상품의 소비가 급증하는 현상을 가리켜 한류라 일컫는 것이 통례가 된 듯하다.
반면, 신한류란 국내에서 현지의 한류 열풍을 적극 수용하고 활용하며 한 차원 더 높게 재가공해 관광·쇼핑·패션 등 연관 산업 분야에서 경제적 이익을 창출하는 것을 말한다(한국관광공사, 2001; 한겨레21, 2005). 요컨대, 중국·동남아국가 현지에서 한국 스타를 좋아하고 한국 노래와 드라마를 즐기는 것을 한류라고 한다면, 국내에서 한국 가수의 공연을 보거나 드라마 촬영지를 답사하기 위한 현지인의 한국 방문을 유치하는 등 또 다른 문화상품을 통해 현지에서의 한류 열풍을 국내로 이어오려는 일련의 노력을 신한류라고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연구가 주목하는 지점은 바로 이러한 신한류의 생성 과정에 관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