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 램프의 요정 ‘U-지니’
영희 씨는 퇴근 시각에 맞춰 전화 한 통을 받았다. 발신자는 사이버 개인비서 ‘지니’. 지니는 온라 인상에 존재하는 인공지능 프로그램의 일종이다. 어느새 휴대폰 액정 화면에는 귀여운 지니의 아바 타가 뜨고 이 가상 생명체는 그녀에게 말을 건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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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비쿼터스컴퓨팅의 개념
유비쿼터스컴퓨팅(Ubiquitous Computing)이란 다양한 종류의 컴퓨터가 사람, 사물, 환경 속으로 스며들고 서로 연결되어, 언제 어디서나 컴퓨팅을 구현할 수 있는 환경을 말한다. 유비쿼터스컴퓨팅이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한 사람은 마크 와이저(Mark Weiser)이다. 그는 PARC(The Palo Alt
유비쿼터스 시대는 우리의 삶을 더욱 편리하고 풍요롭게 만들어 주었지만, 동시에 여러 가지 문제점도 발생하고 있다. 개인정보 보호, 보안 문제, 기술 의존도 증가 등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여기서는 유비쿼터스컴퓨팅 기술 중에서 미래 일상생활 시나리오에 언급될 기술들을 생
쿼터스컴퓨팅 기술로 인해 발생되는 부작용이나 문제점을 지적하고 그 해결책에 대해 논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유비쿼터스 환경과 유비쿼터스컴퓨팅 기술
1) 유비쿼터스의 개념
유비쿼터스는 물이나 공기처럼 시공을 초월해 언제 어디에나 존재한다는 뜻의 라틴어로 사용자가 컴퓨터나
유비쿼터스(Ubiquitous)는 ‘어디에나 있는’, ‘편재하는’의 뜻을 가진 라틴어로, 물이나 공기처럼 도처에 널려있다는 의미이다. 이는 언제 어디서나 어떤 기기로든지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는 컴퓨터 환경을 가리키는 말로, 우리가 살고 있는 주변 환경과 물체 안의 컴퓨팅과 네트워킹 기능을 포함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