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을 바탕으로 한 곡을 실었는데 특이한 것은 민속 음악, 민요, 동요 등을 주제로 한 점이라 하겠다.
Orff도 코다이와 마찬가지로 5음 음계 노래를 초기 교육 교재로 사용했다. 5음 음계 노래란 파(fa)와 시(ti)를 없애고 나머지 5음으로만 된 노래이다. 5음계를 사용한 이유는 첫째는 반음이 없어 어린이들
Ⅰ. 음악과(음악교육) 창작중심학습(창작지도)
창작 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이 만든 곡은 항상 노래로 불러 보거나 악기로 연주하는 기회를 제공하여야 하며, 이를 일정 기준에 따라 평가해 보는 기회를 가져야 한다. 학생들은 자신이 만든 곡이 연주되는 것을 통해 자신이 의도했던 음악적 효과가 어떠
법의 습득을 주요 목표로 삼는다.
(4) 음의 높낮이를 쉽게 구별하고자 손 기호를 사용한다.
4) 킨더뮤직과 음악치료
- 코다이, 오르프, 달크로즈, 스즈키, 몬테소리, 등 다양한 철학과 교수법에 기초를 둔다.
- 출생에서 만7세에 이르는 아이들의 연령별 전체 발달을 고려하여 노래부르기, 듣기, 악기연
코다이는 자신의 음악교수법에서 아동의 리듬교육을 크게 강조하였다. 리듬과 장단이 정확히 같은 개념은 아니지만 이 두 가지 요소는 모두 음악의 시간적 요소를 공통점으로 갖는다. 이러한 공통점을 이용하여 코다이의 리듬교육방법을 장단학습에 적용하여 보았다.
코다이의 리듬교육단계에 따라
하여야 하며 걷기나 뛰기 등의 기본적인 몸의 동작을 음악적으로 활용한 교수법을 연구하였다.
3. 노래
오르프의 노래 지도법은 코다이의 교수법과 같이 고유의 문화 속에서 표현되어지는 언어의 흐름을 가락화시키고 동작화시켜 놀이를 통한 노래 지도법 즉, 듣기로부터 시작하여 말리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