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메니우스에 의해 제창, 적용된 바 있다는 것은 경이할 만한 업적이다. 그런데 이러한 이론의 근원은 시대를 초월한 불변의 진리, 그리스도의 말씀, 즉 성경으로 말미암는다.1) 이러한 사상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먼저 코메니우스의 생를 알아보고, 그의 사상적 배경을 고찰한다음, 유아교육사상의 기
교육원리에서 영향을 받은 것”이라고 말하고 있으며, 듀이(Dewey, 1967)도 시카고 대학에 세운 실험학교에 대해 “프뢰벨의 교육원리를 유치원 이상의 교육단계에 적용시키려한 운동” 이라고 표현하고 있다. 또한 모리슨은 오늘날 대두되고 있는 개별화 교수법, 열린 교육(open education)에 관한 기본전제
교육 과정의 개발에 대한 관심이 동남아시아 여러 국가에서도 나타났다. 우리나라에서도 해방이후 미국의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영향 하에서 통합교육과정의 사상을 수용하였으나, 1980년대에 몇몇 교육학자들이 통합교육과정에 관한 제반 이론을 상세히 소개함으로써 현장 적용의 가능성을 높였고, 또
연구 발전시킨 창의성 교육놀잇감 프로그램이다. 은물을 통해 어린이는 우주 만물을 경험할 수 있고 무한한 사고로 창의성이 길러진다. 또한 입체, 면, 선, 점의 연속 체계로 이루어진 구성과 놀이 후에 다시 원래의 형태로 돌아갈 수 있는 원리는 어린이의 자발적인 욕구를 자극시킨다.
3. 프뢰벨 프
방법으로 사용되어 왔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이런 동물사육법과 유사한 교육방법은 많은 진보적인 교육사상가에 의해 비난의 대상이 되어 왔음을 또한 알 수 있다. 중세의 아동관은 기독교적 원죄설에 입각한 것이나 실제 생활에서 구체적으로 아이는 무관심의 대상이었다. 당시 유아의 높은 사망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