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판적으로 검토해 보아야한다.
이를 위해서 본고는 앞으로 2014년부터 발행되어 사용될 예정인 ‘지학사 문학 교과서’가 문학사를 어떠한 방식으로 기술하고 있는지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먼저 지학사 교과서에서 문학사 교육이 포함된 목차를 파악하고 단원별 구성을 살펴볼 것이다. 분석할 단원은
작가의 ‘그렇습니까? 기린입니다’ 라는 소설을 조사하기로 했는데, 이 중 작품 외적인 부분을 조사하기로 하였다. 작품 외적인 부분에 중점을 둔다면 앞서 언급했듯이, 텍스트가 쓰여진 시대적 배경이나, 비판하려는 사회적 현상, 텍스트를 쓴 작가 등 여러 부분을 살펴 볼 수가 있다. 이 중에서, 우리
봄의 미술전비평을 써서 기성의 대가들을 비판하고 마네·피사로·모네·세잔 등 신진의 불우한 인상파 청년화가들을 강력히 지지하였다. 이 무렵에 플로베르와 공쿠르 형제의 작품을 높이 평가하고, 특히 공쿠르 형제의 작품을 본받아 처음으로 자연주의적인 작품 《테레즈 라캥》(1867)을 발표하였다.
2. 인물분석
<호세 아르까디오 부엔디아>
'호세 아르까디오 부엔디아는 마을 집들을 적절하게 배치시켜 모든 집들이 같은 노고를 들여 강물을 길어 먹을 수 있도록 해주었고...'
→ 지도자적 모습이 뚜렷했고, 진취적이며 봉사심이 투철함.
↓
'호세 아르까디오 부엔디아는 과학자로서의 헌신적인
I. 작가소개
횡보 염상섭은 1897년 8월 30일 출생으로 서울 종로구 필운동 야 조현 고가나무골에서 태어났다. 자는 주상(周相)이고 본관은 파주(坡州)이다. 모친은 경주 김씨이며, 본명은 상섭(尙燮), 필명은 상섭(想涉), 횡보(橫步), 제월(霽月)이다. 8세 때부터 조부로부터 한문을 배웠다. 그는 1907년 11세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