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산업에 각각 근거를 두고 있는 일종의 ‘응용(application)’ 재화이다. 최근 가장 성공적인 디지털 콘텐츠로 꼽고 있는 ‘지능형 애니메이터(또는 캐릭터)’ 아바타나 모바일 게임, 벨 소리 등 새롭게 선보인 디지털 콘텐츠도 실제로는 스토리텔링(storytelling), 이미지 기획, 아트 디렉션(연출) 등 문화
이미지, 오디오, 비디오 등 새로운 콘텐츠를 생성해내는 인공지능이다. 생성형 AI는 새로운 서비스와 제품의 개발을 가능하게 한다. 예를 들어 챗GPT를 활용한 챗봇 서비스는 고객 서비스 분야에서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다. 또한 단순한 채팅을 넘어 챗GPT를 활용한 AI 번역, 문서 요약, 음성 합성 등의 서
산업이 재창조될 수 있다. 이런 생성 AI 기술은 문화산업에 혁신을 가져다줄 수도 있다. 물론 긍정적인 영향 외에도 악영향도 초래할 수 있다.
1) 긍정적인 영향
첫째, 생성 AI는 문화산업에서 글쓰기, 음악 작곡, 예술 작품 생성, 영화 스크립트 작성 등과 같은 콘텐츠 생성을 자동화하고 확장하는
정보통신기술의 급속한 발전에 기민하게 대응함으로써 재정, 조달, 관세 등 정부·공공기관의 업무 전 분야에 걸친 행정업무 혁신으로 전자정부 저변을 확대하고 세계 최고 수준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해 왔으며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등 지능정보기술을 활용한 지속적인 전자
정보가 저장되어 있어 개인프라이버시를 침해할 수 있는 소지도 있어 이에 대한 대책강구도 필요한 시점이다.
이 장에서는 정보사회와디지털문화4공통) 교재 1장에 보면 빅 데이터에 대한 언급이 나옵니다. 현재 우리 사회에서 활용된 빅 데이터의 사례를 찾아 보십시오. 그리고 이처럼 빅 데이터를 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