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가치가 높은 콘텐츠에 대해서는 돈을 내는 데 주저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따라서 뉴스 콘텐츠가 개인의 흥미를 유발하거나 돈을 지불할 만큼 이용자 자신에게 도움을 준다면 상황은 달라질 것이다. 인터넷신문의 경우 콘텐츠유료화는 확실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최적의 방안이 되는 것이다.
신문이라는 매체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다른 매체산업보다 먼저 매체의 비트화에 관심을 쏟고 있다. 따라서 인터넷을 이용한 전자신문화에 주력하여 멀티 미디어화된 매체환경을 적용하려 한다. 그럼으로써 기존의 텍스트에 의한 뉴스 전달이라는 한계적 서비스에서 탈피하여 영상, 음성, 텍스트가
유료 웹툰 시장의 First Leader가 되어가고 있다.
레진 코믹스의 성장 방향을 제시하기 위하여 타문화 콘텐츠의 현황을 참고하였다. 음악시장에서는 서비스 업체의 유료화, 이동 통신사의 시장 진입, 저작권법 개정,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 제시 등으로 온라인 음악 시장이 활성화를 가져올 수 있었고 음원
방향으로 진행될지 가늠하기 힘들다. 그리고 미국과 달리 핵심기술에 집중하기보다는 서비스에 몰리는 국내 P2P업계의 현실을 볼 때 많이 우려가 되는 것도 사실이다. 인터넷의 핵심인 사용자 베이스도 없이 서비스만 오픈 하는 것은 불과 얼마 전 갖가지 아이템으로 후끈 달아올랐다가 수익모델 부재
미치고 있다. 특히 신문사가 무료로 인터넷판에 뉴스를 제공함으로써 광고매출은 자연스럽게 감소하고 있다.
신문광고 시장의 급격한 축소에 따른 신문 산업의 위기는 해외신문사들이 온라인 뉴스콘텐츠유료화를 추진하는 배경이 되고 있다. 무료콘텐츠를 제공하고 광고수익을 추구하는 모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