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꼴라쥬 기법은 유럽 전역의 초현실주의자들에 의해서 더욱 발전되어간다. 에른스트의 스타일에 가장 충실한 투아이앙(Toyen)을 비롯하여 마송은 화폭에 풀의 액체, 모래가루까지 사용했으며 하우스만은 몽타쥬사진과 합성사진을 조합한다. 특히 체코의 스티리스키는 에른스트와는 달리 서사
<서론>
화씨911이라는 다소 다듬어지지 않은 영화가 지난해 깐느영화제에서 황금종려상을 수상했다. 영상언어의 적절한 사용을 통한 영화의 예술성을 가장 중요한 평가 기준으로 하는 깐느가 지난해에는 너무나도 정치적인 판단을 내렸다는 점에서 화씨9/11의 수상을 두고 영화인들간에는 말들이 많
1.들어가는 말
패러디가 현대 대중 문화의 한 틀이 되면서 많은 이론적 논의와 진지한 연구가 진행되어지고 있다. 특히 패러디의 정의와 그 수용적 틀을 규명하는 데 많은 연구가 시도되어지고 많은 성과 또한 얻게 되었다.
이런 패러디의 연구 결과와 함께 패러디와 비교되어지는 많은 개념들이 쏟
미술행위가 치료적인 측면에 대한 관심과 이해가 시작된 것은 19C 말에서야 시작되었으며 아동과 정신질환자의 그림에 관심을 보임으로서 환자의 상황과 연관이 있음을 인식한 것이 최초의 시도이다. 1887년 이탈리아 아동의 경우는 이탈리아 시인 리치(Ricci)의 아동의 그림에 대한 해석을 필두로 하여
Ⅲ 소설
1. 시대적 흐름
1950년대의 소설사적 성격을 구명할 때, 이와 불가분의 상관관계를 갖고 있는 것은 전쟁의 상황이다. 그만큼 1950년대는 한마디로 지적해서 인위적인 재난인 전쟁의 시대인 동시에 전쟁체험과 전후의 분위기가 편재화 하는 수난의 시대였던 것이다. 따라서 문학이 그 시대의 갈